사진=CJ ENM
사진=CJ ENM

[스포츠한국 조은애 기자] 제75회 칸국제영화제에서 한국 영화가 겹경사를 맞았다. 박찬욱 감독이 '헤어질 결심'으로 감독상, 배우 송강호가 '브로커'로 남우주연상의 영예를 안았다. 칸 경쟁 부문에 오른 한국 영화 두 편이 모두 수상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28일(현지시각) 오후 프랑스 칸 팔레 드 페스티벌에서 제75회 칸국제영화제 폐막식이 진행됐다.

이날 박찬욱 감독은 '아가씨' 이후 6년 만의 신작인 '헤어질 결심'으로 감독상을 수상했다. 2004년 '올드보이'로 받은 심사위원대상, 2009년 '박쥐'로 심사위원상을 받은 데 이어 세 번째 칸 트로피다.

박찬욱 감독은 "코로나19 시대를 겪으면서 우리 인류가 국경을 높이 올릴 때도 있었지만 공포와 근심을 공유하기도 했다. 영화도 극장에 손님이 끊어지는 시대를 겪었으나 극장이라는 곳이 얼마나 소중한 곳인지 깨닫는 계기가 됐다. 우리가 이 질병을 이겨낼 희망과 힘을 가진 것처럼 우리 영화인들도 영화관을 지키면서 영화를 영원히 지켜내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이어 "지원을 아끼지 않은 CJ ENM과 정서경 각본가 등 팀에게도 감사를 표한다. 무엇보다 박해일, 탕웨이 두 사람에게 보내는 제 사랑은 뭐라고 말로 다 할 수 없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송강호는 '브로커'로 남우주연상의 주인공이 됐다. 한국 배우 최초의 칸 남우주연상 수상이자, 2007년 '밀양'의 전도연 이후 두 번째 주연상 수상이다. 올해 8번째로 칸을 찾은 송강호는 경쟁 부문 초청 4번 만에 처음으로 연기상을 받게 됐다.

트로피를 쥔 송강호는 "너무 감사하고 영광스럽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또 함께했던 강동원, 이지은, 이주영, 배두나 씨에게도 감사와 이 영광을 바치고 싶다. 이유진 영화사 집 대표님, CJ ENM 관계자 분들에게도 감사드린다. 지금 2층에 있을, 저희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왔는데 큰 선물이 된 것 같아 기쁘고 트로피의 영광과 영원한 사랑을 바친다. 대한민국의 수많은 영화 팬들에게 이 영광을 바친다"며 벅찬 소감을 전했다.

'헤어질 결심'은 산에서 벌어진 변사 사건을 수사하게 된 형사 해준(박해일)이 사망자의 아내 서래(탕웨이)를 만나고 의심과 관심을 동시에 느끼며 시작되는 이야기다. 지난 23일(현지시각) 월드 프리미어 상영 이후 8분 간의 기립박수와 국내외 언론의 극찬을 받았다. 오는 6월 29일 개봉 예정이다.

'브로커'는 베이비 박스를 둘러싸고 관계를 맺게 된 이들의 예기치 못한 특별한 여정을 그린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첫 한국 영화 연출작으로 26일 프랑스 현지에서 공식 상영된 후 12분 동안 관객들의 기립박수를 받았다. 오는 6월 8일 개봉을 앞두고 있다.

한편 제75회 칸국제영화제 최고 영예인 황금종려상은 루벤 외스틀룬드 감독의 '트라이앵글 오브 새드니스'에게 돌아갔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