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 이정철 기자] 손흥민(30·토트넘 홋스퍼)이 아시아 선수 최초로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득점왕에 등극했다. EPL 최고 골잡이로 우뚝 선 비결은 완벽한 양발 능력이었다.

토트넘은 23일(이하 한국시간) 영국 노리치에 위치한 캐로우 로드에서 열린 2021~22시즌 EPL 38라운드(최종전) 노리치 시티와의 원정경기에서 5-0으로 이겼다.

왼발 슈팅을 날리는 손흥민. ⓒAFPBBNews = News1
왼발 슈팅을 날리는 손흥민. ⓒAFPBBNews = News1

이로써 토트넘은 승점 71점으로 EPL 4위를 확정지으며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티켓을 획득했다.

대한민국의 손흥민도 아시아 선수 최초로 멀티골을 뽑아내며 EPL 득점왕에 올랐다. 올 시즌 EPL에서만 23골을 터뜨리며 리버풀의 모하메드 살라와 공동 득점왕에 등극했다. 특히 손흥민은 23골 모두를 필드골로만 장식해 의미를 더했다. 반면 살라는 23골 중 5골이 페널티킥 득점이었다.

손흥민의 득점 기록을 살펴보면 놀라운 것이 또 하나있다. 바로 왼발과 오른발의 득점 비율이다. 왼발은 12골, 오른발은 11골을 기록했다. 거의 절반씩 나눠가졌다. 이는 손흥민의 완벽한 양발 기술을 대변하는 지표다.

손흥민은 애초에 오른발잡이지만 왼발도 오른발 못지않은 정확성과 파워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손흥민의 장점은 유럽 무대에서 정말 희귀하다. 한국에서는 어려서부터 양발 능력을 키워온 선수들이 많지만 손흥민처럼 강력한 양발 슈팅능력을 동일하게 보유한 선수는 보기 힘들다.

오른발 슈팅을 시도하는 손흥민. ⓒAFPBBNews = News1
오른발 슈팅을 시도하는 손흥민. ⓒAFPBBNews = News1

손흥민의 팀동료 해리 케인도 마찬가지다. 오른발잡이인 케인은 왼발 또한 잘 쓰는 선수로 유명하다. 그럼에도 올 시즌 17골 중 9골이 오른발로, 4골이 왼발로 넣었다. 손흥민과 공동 득점왕에 오른 왼발잡이 살라는 왼발로만 19골을 뽑아냈다.

그만큼 손흥민의 양발 능력이 대단하다. 상대 수비수들은 손흥민을 마크할 때, 왼쪽으로 드리블을 할지, 오른쪽으로 돌파할지 파악할 수 없다. 양발 능력이 워낙 뛰어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은 결국 손흥민의 EPL 득점왕 등극으로 이어졌다.

왼발 12골과 오른발 11골, 손흥민은 결국 완벽한 양발능력을 활용해 세계 최고의 리그인 EPL에서 최고의 골잡이로 우뚝 섰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