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아저씨' / 사진=tvN
[스포츠한국 박솔잎 기자] tvN 수목드라마 '나의 아저씨'(극본 박해영 / 연출 김원석)에는 다양한 형태의 만남이 있다.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는 그런 관계가 아닌, 성별, 나이, 삶의 흔적 등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수많은 경계를 흐릿하게 지워낸 인간 대 인간의 이야기 관계가 그려지고 있는 것.

삼형제의 노모 요순(고두심)을 사이에 둔 모녀, 모자 관계의 애정과 위안, 여배우 유라(권나라)와 동네 평범한 주민들 사이의 '망가지는 것'에 대한 공감, 그리고 인간 대 인간의 이해를 그리는 동훈(이선균)과 지안(이지은) 등 묘한 연대를 맺은 사람들의 이야기 세 가지를 짚어봤다.

요순과 정희, 그리고 겸덕

아들만 셋인 요순에게 한 동네에서 나고 자란 아들의 친구 정희(오나라)는 딸 같은 존재다. 정희가 운영하는 동네 술집 '정희네'의 청소 일을 봐주며 소일거리를 하는 요순. 두 사람 사이에는 피로 섞이진 않았지만 모녀 관계와 같은 애틋함이 있다. 삼형제의 반찬을 만들 때 정희를 함께 챙기고, 정희가 여행 간 틈틈이 '정희네'를 돌봐주는 요순과 그 애정에 정희는 기꺼이 딸 노릇을 마다하지 않는다.

겸덕(박해준)과의 관계도 흥미롭다. 마음이 답답한 일이 생기면 요순은 겸덕이 의탁하는 절을 찾아간다. 일찍이 속세를 떠나 스님의 길을 선택한 겸덕은 아들의 친구지만, 곁에 앉아 삶의 고됨을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요순에 위안을 주는 존재다. 게다가 겸덕은 과거 정희와 연인관계로 요순에게는 짠한 안타까움을 자아내기도 해, 이들의 특이한 관계성에 더 흥미로운 전개를 더했다.

유라와 후계동 사람들

여전히 꿈꾸는 여배우 유라는 잠시나마 반짝였던 옛 영광을 함께했던 기훈(송새벽)을 통해 후계동 사람들을 만났다. 잘나갔던 과거를 뒤로하고 조금쯤 초라해진 모습으로 현재를 겪어내는 사람들 앞에 나타난 유라는 "망가진 것들을 사랑한다"고 했다.

얼핏 들으면 나보다 못한 사람을 통해 "나는 아직 괜찮다"라는 자기 위안 같은 말이다. 그러나 "인간은 누구나 망가지는 걸 두려워한다. 나도 그랬다. 감독님이 망한 것보다 망했는데도 아무렇지 않아 보여서 좋다"라는 솔직한 유라의 고백은 후계동 사람들은 물론 시청자의 마음까지 훈훈하게 했다. "망가져도 불행하지 않다. 망가지는 거 아무것도 아니다"라는 따뜻한 위로가 여배우와 동네 주민들이라는 이질적인 연대의 공감으로 표현되며 더 강렬한 감동이 된 것.

그리고, 동훈과 지안

드라마의 중심에 서있는 동훈과 지안도 마찬가지다. 두 사람은 같은 사무실에서 근무하지만 특별한 접점은 많지 않은 대기업 부장과 파견직 직원으로 만났다. 성별과 세대는 물론이거니와 살아온 인생길도 판이하게 달랐다. 그래서 "아버지 뭐하시니?"같은 일상적인 질문을 던지는 아저씨와 "잘 사는지 못 사는지 판단하려고 그런 거 물어보냐"라던 냉한 사회초년생은 결코 만날 수 없는 평행선 같았다.

하지만 나와는 전혀 다른 사람에게 새겨진 나와 비슷한 상처에 공감한 성실한 무기징역수 동훈과 경직된 인간 지안은 몇 번의 위기 겪으며 어느새 서로에게 "행복하자"고 "파이팅"하라고 응원하는 관계로 변했다.

이처럼 선뜻 어울리지 않는 다름을 지닌 이들이 만나 펼쳐가는 색다른 연대를 그리고 있는 '나의 아저씨'. 우리를 둘러싼 벽을 넘어설 때, 보다 따뜻한 세상이 될지도 모른다고 이야기하는 이 드라마의 남은 이야기가 더 기대되는 이유다.

한편 '나의 아저씨'는 매주 수, 목요일 밤 9시30분 방송된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