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박철우 준PO에서 첫 농구화 경험, 착지감과 쿠션감, 안정감 배구화보다 좋아

박철우
박철우(26ㆍ삼성화재)는 지난 16일 LIG손해보험과의 준플레이오프를 앞두고 동료인 가빈 슈미트(25)로부터 '농구화 연습'을 추천 받았다. 다른 사람도 아닌 V리그 최고 용병인 가빈이 추천했기에 귀가 솔깃할 수밖에 없었다.

중요한 경기에서 멋진 플레이로 팀 승리에 기여하고 싶었던 박철우는 가빈 말대로 농구화를 신고 연습했다. 그는 "나름대로 착지와 쿠션감이 괜찮네"라며 LIG전에 농구화를 신고 코트에 나왔다.

그러나 갑작스러운 변화 탓인지 박철우는 1세트에서 주춤했다. 공격 성공률이 33.33%로 저조했다. 결국 세트를 상대에게 내주자 박철우는 "아직 완벽하지 않다"며 2세트부터는 배구화를 다시 신었다. 역시 구화(舊靴)가 명화(名靴)였다. 공격력이 살아난 박철우는 생애 첫 트리플 크라운(후위 공격, 서브에이스, 블로킹 3개 이상)을 기록하는 등 공격 성공률 52.17%를 보이며 팀의 3-1 역전승을 이끌었다.

박철우가 '시행착오'를 겪긴 했지만 몇몇 용병들은 배구 코트에서 농구화를 고집한다. 대표적인 선수로 가빈과 에반 페이텍(대한항공)을 들 수 있다. 이들은 배구를 시작했던 고교 때부터 농구화를 신고 경기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규정상 배구 경기에 농구화를 신어도 색상만 같으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가빈은 농구화의 편리함에 대해 "쿠션이 더 두터워 착지 느낌은 배구화보다 낫다. 스파이크를 위해 점프를 많이 하기에 착지감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농구화는 발목을 감싸주기 때문에 안정감을 준다. 그러나 배구화는 부분적으로 가죽을 두르는 반면 농구화는 주로 통가죽을 사용, 무게가 더 나간다.

에반
하지만 무게 차이는 크지 않아 용병뿐 아니라 국내 선수들도 연습 때 농구화를 신고 훈련한다. 대한항공 선수들은 "큰 차이는 없다. 다만 경기 때는 모든 선수들의 색상을 맞춰야 하기에 배구화를 신는다"고 말했다. 가빈과 에반의 경우도 익숙함 때문에 농구화를 선호한다. 둘 다 중학교 때까지 농구를 하다가 고교에 올라와 배구 선수로 전향한 케이스. 때문에 이들은 자신의 발에 여전히 잘 맞는 농구화를 신고 플레이를 한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