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스포츠한국 노진주 기자] "충격적인 한국전 승리다."

뉴질랜드 현재 매체도 놀랐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올림픽 축구대표팀은 22일 오후 5시 일본 이바라키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뉴질랜드와 2020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B조 1차전을 치러 0-1로 패했다.

한국은 전후반 통틀어 12개의 슈팅으로 골을 노렸다. 그러나 끝내 뉴질랜드 골망을 흔들지 못했다. 반면 뉴질랜드는 2개의 슈팅을 날려 1골을 뽑아냈다.

승부는 후반 24분 갈렸다. 한국을 울리는 뉴질랜드의 결승골이 터졌다. 벨이 문전 왼쪽에 있던 우드에게 공을 내줬다. 이 패스는 정태욱 몸에 맞고 우드에게 향했다. 우드는 지체없이 슈팅을 날려 한국 골망을 흔들었다. 이는 비디오판독 후 골로 인정됐다. 결국 이 골이 결승골이 됐고, 한국은 무난하게 승리할 것으로 예상됐던 뉴질랜드전에서 패했다.

이로써 한국은 조 최약체로 분류되던 뉴질랜드를 가볍게 잡고 루마니아, 온두라스와 2, 3차전을 여유 있게 치르려 했던 계획이 어그러졌다. 남은 두 경기 부담이 배가 됐다.

ⓒ연합뉴스
반면 뉴질랜드는 쾌조의 스타트를 끊었다. 예상과 다르게 한국을 상대로 승리했다.

경기 후 외신 '뉴질랜드 헤럴드'는 이날 뉴질랜드의 승리를 '충격적'이라고 표현했다. 그만큼 예상 밖 승리였단 뜻이다.

매체는 "뉴질랜드가 한국에 충격적인 승리를 거뒀다. 일본에서 축구 역사를 만들었다"고 말하면서 "높은 평가를 받는 한국을 상대로 1-0 승리를 거뒀다"며 뉴질랜드의 승리를 축하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후반 중반 연장자 2명을 포함해 총 3명의 선수를 교체하며 주사위를 굴렸는데, 이는 뉴질랜드 활약을 인정한다는 듯한 간접적인 신호"라고 덧붙였다.

그도 그럴 것이 한국 축구는 그동안 뉴질랜드에 단 한번도 진적이 없었다. 단순히 국가대표팀을 넘어 올림픽 대표팀 등 연령별 대표팀을 모두 포함해도 그렇다.

▶한국 남자축구 역대 뉴질랜드전 전적

A대표 : 7전 6승 1무

U-23(올림픽) 대표 : 3전 3승

U-20 대표 : 4전 3승 1무

U-17 대표 : 1전 1무

위에 적힌 전적이 말해주듯 뉴질랜드에 매번 강했던 한국이다. 그러나 올림픽 첫 경기에서 충격패를 당했다. 반면 뉴질랜드는 역사적인 한국전 승리를 따냄과 동시에 올림픽을 승리로 시작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