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스포츠한국 노진주 기자] 김학범호가 출발부터 꼬였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올림픽 축구대표팀은 22일 오후 5시 일본 이바라키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뉴질랜드와 2020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B조 1차전을 치러 0-1로 패했다.

한국은 전후반 통틀어 12개의 슈팅으로 골을 노렸다. 그러나 끝내 뉴질랜드 골망을 흔들지 못했다. 반면 뉴질랜드는 2개의 슈팅을 날려 1골을 뽑아냈다.

한국은 선제골을 넣은 뉴질랜드의 우드를 막지 못한 탓이 가장 컸다. 하지만 찬스를 매번 그대로 흘려보낸 것도 패배의 큰 원인이다.

경기를 주도한 팀은 한국이었다. 전반 극초반부터 한국 선수들은 적극적인 전방 압박을 가했다.

전반 6분 황의조가 상대 패스미스를 따내 박스 근처에서 중거리 슈팅을 날렸다. 하지만 상대 수비 몸에 맞고 슈팅이 튕겼다.

전반 13분 이강인이 왼쪽 측면으로 달려들어가는 강윤성을 보고 후방 롱 패스를 올렸다. 그러나 패스가 약간 길어 강윤성이 골 찬스로 연결시키진 못했다.

뉴질랜드는 한국의 공격을 막아내기 급급했다. 공격 루트 창출조차 어려워했다.

전반 17분 한국이 세트피스 득점을 노렸다. 이강인이 코너킥을 올렸는데, 상대 수비가 공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면서 공은 이강인 발에 다시 걸렸다. 이강인은 회심의 슈팅으로 상대 골망을 노렸다. 하지만 허공을 갈랐다.

전반 21분 한국이 결정적인 선제골 찬스를 맞았다. 왼쪽 측면에서 강윤성이 뉴질랜드 골문 바로 앞에 있는 권창훈을 보고 기가 막힌 크로스를 올렸다. 권창훈은 안정적인 가슴 트래핑 후 떨어지는 공에 왼발을 맞추려 했지만, 골키퍼가 시야를 가리고 볼이 떨어지는 타이밍과 발이 나가는 시간이 맞아떨어지지 않으면서 슈팅을 때리지 못했다.

전반 40분 엄원상 크로스에 이은 황의조의 헤더골까지 상대 골키퍼 선방에 막혔다. 한국은 연신 공격을 가져갔지만, 휘슬이 울릴 때까지 뉴질랜드 골문을 뚫지 못하고 전반을 마무리했다.

ⓒ연합뉴스
후반도 한국의 주도로 경기가 흘렀다. 그러나 골은 뉴질랜드 쪽에서 나왔다.

뉴질랜드의 선제골은 후반 24분에 나왔다. 벨이 문전 왼쪽에 있던 우드에게 공을 내줬다. 이 패스는 정태욱 몸에 맞고 우드에게 향했다. 우드는 지체없이 슈팅을 날려 한국 골망을 흔들었다. 이는 비디오판독 후 골로 인정됐다. 결국 이 골이 결승골이 됐고, 한국은 무난하게 승리할 것으로 예상됐던 뉴질랜드전에서 패했다.

이로써 김학범호는 올림픽 최악이 출발을 했다. 뉴질랜드-루마니아-온두라스와 B조에 편성돼며 역대 가장 무난한 조추첨 결과를 받았단 소리를 들었던 올림픽 대표팀. 하지만 패배로 출발한 만큼 이 말은 더이상 유효하지 않다. 첫 경기 승리를 놓친 만큼, 남은 두 경기 부담은 배가 됐다. 김학범호가 자초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