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제공
[스포츠한국 윤승재 기자] “내 레드카드보다 우승이 더 중요했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22세 이하 대표팀은 10일(이하 한국시간) 필리핀 리잘 메모리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동남아시안게임(SEA) 남자 축구 결승전에서 인도네시아를 상대로 3-0 승리를 따내며 우승을 차지했다.

이로써 베트남은 새 역사를 썼다. 1959년 우승(당시 남베트남) 이후 무려 60년 만에 동남아시안게임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오랜 갈증 끝에 일궈낸 쾌거였다.

하지만 위기의 순간도 있었다. 3-0으로 앞선 후반 30분 경, 인도네시아의 거친 플레이에 박항서 감독이 주심과 언쟁을 벌였고, 주심은 그대로 박 감독에게 퇴장을 명령했다.

그러나 이는 선수 보호와 분위기 전환을 위한 박항서 감독의 전략이었다. 사령탑의 퇴장에 베트남 선수들은 다시 집중을 찾기 시작했고, 3-0이라는 스코어를 지켜내며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베트남 언론 'Zing'에 따르면 박 감독은 경기 후 "내 자신을 통제했어야 했는데 미안하다“라면서 ”내가 레드카드를 받는 것보다 우승이 우선이었다. 불만을 표출한 것이 과했던 것 같다. 죄송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베트남 언론 역시 박항서의 리더십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매체는 “박항서 감독은 심판의 결정을 인정하지 않았고, 불만을 표시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다"라면서 ”두려워하지 않는 박 감독은 선수들을 향한 애정을 드러낼 때 베트남 팬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았고 아빠라는 애칭으로 얻으며 많은 팬들이 베트남 축구에 열광하게 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