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최전방 스트라이커 자리를 놓고 경쟁중인 조규성(안양)과 오세훈(아산)의 희비가 엇갈렸다.

대한민국 22세 이하(U-22) 축구대표팀은 17일(이하 한국시각) 오후 8시 45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샤밥 알 아흘리 스타디움에서 2019 U-22 두바이컵 친선대회 3차전 이라크전에서 9명이서 싸우며 후반 막판 페널티킥 2개를 내줘 3-3 무승부로 마쳤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전반전 초반을 제외하곤 경기를 주도한 한국은 전반 45분 오른쪽에서 김대원이 날카롭게 오른발로 감아올린 코너킥을 맹성우가 헤딩으로 돌려놨고 이 공이 이라크 수비 이합 자리르의 몸에 맞고 그대로 골문에 들어가며 1-0 앞선채 전반전을 마쳤다.

후반 11분에는 오른쪽에서 윙어 엄원상이 엄청난 속도로 돌파를 했고 오른쪽 엔드라인까지 간 이후 오른발 컷백 크로스를 하자 김대원이 가볍게 왼발로 밀어 넣으며 2-0으로 앞서갔다.

후반 18분에는 이동준이 상대 골키퍼 반칙을 유도하며 페널티킥을 만들고 최전방의 조규성이 키커로 나섰지만 너무 오른쪽으로 차면서 빗나가 실축이 되고 말았다. 후반 27분 이라크는 오른쪽 코너킥을 왼발로 감아올렸고 주장 이상민의 왼쪽 허벅지에 맞고 그대로 골문에 빨려 들어가며 자책골이 됐다. 서로 동일한 위치에서 비슷하게 자책골을 주고 받은 것.

후반 29분에는 조영욱의 전반 초반 부상으로 교체투입 된 맹성우가 경고누적으로 퇴장당하며 한국은 수적 열세에 빠지며 한 점차를 남은 20분간 지켜야하는 상황이 됐다. 우려와 달리 후반 35분 교체투입 됐던 오세훈이 중앙에서 헤딩으로 떨군 것을 이동준이 골키퍼 키를 넘긴 로빙슈팅으로 쐐기골을 넣었다. 후반 43분 이유현마저 경고누적 퇴장으로 9명이서 싸우는 상황이 됐고 이 반칙으로 인한 페널티킥에서 실점하며 3-2로 따라잡혔다.

결국 후반 추가시간 골키퍼 반칙으로 인한 페널티킥을 내주고 말았고 결국 이 페널티킥에 실점하면서 3-3으로 경기는 종료됐다.

이날 선발 공격수로 나선 조규성 입장에서는 분발이 필요했다. 첫 경기 사우디아라비아전에서 1골을 넣었으나 두 번째 경기였던 바레인전에서는 오세훈이 두골을 넣으며 경쟁에 불을 지핀 것.

전방에서 많은 활동량을 장점으로 하는 조규성은 전방압박은 물론 날카로운 슈팅을 날리며 골까지 노렸다. 후반 18분 이동준이 얻어낸 페널티킥은 절호의 기회였다. 하지만 너무 부담을 느꼈는지 쉬운 페널티킥을 골대가 빗나가게 날리고 말았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결국 후반 30분여 조규성이 빠지고 오세훈이 투입됐다. 오세훈은 투입되자마자 얼마되지도 않아 후방에서 길게 연결된 공을 특유의 제공권으로 완벽하게 공을 따내며 흘렸다. 이 공은 전방을 달리던 이동준에게 연결됐고 이동준은 골키퍼가 나오자 센스만점의 로빙슈팅으로 쐐기골을 넣었다.

맹성우가 퇴장당한 시점에서 자칫하면 따라잡힐 수 있는 상황에서 나온 중요한 득점이었고 오세훈의 공로도 빛났다.

결국 올시즌 K리그2에서 뚜렷하게 활약한(14골) 조규성은 다소 아쉬움을 남겼지만 오세훈은 교체투입되자마자 도움을 기록하며 최전방 경쟁은 흥미롭게 흘러가게 됐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