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일본 이어 대한민국도 결승전서 좌절

ⓒ연합뉴스
[스포츠한국 김명석 기자] ‘이번에도’ 아시아 팀에게는 U-20 월드컵 왕좌의 자리가 허락되지 않았다.

대한민국 20세 이하(U20) 축구대표팀이 아시아 팀으로는 역대 세 번째로 U-20 월드컵 우승에 도전했지만, 우크라이나에 져 정상에 오르지 못했다.

정정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16일 오전 1시(이하 한국시각) 폴란드 우츠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U20 월드컵 결승전에서 우크라이나에 1-3으로 뼈아픈 역전패를 당했다.

전반 5분 만에 이강인(발렌시아)의 페널티킥 선제골로 먼저 0의 균형을 깨트렸지만, 전반 34분과 후반 7분 블라디슬라프 수프리아하(디나모 키예프)에게 연속골을 내주며 무너졌다.

정정용호는 한국 남자축구 역사상 최초로 국제축구연맹(FIFA) 주관대회 결승에 진출하면서 많은 기대를 모았지만, 마지막 한 경기를 넘지 못한 채 아쉽게 준우승에 만족해야 했다.

ⓒ연합뉴스
한국의 우승 도전이 실패로 돌아가면서 아시아 팀의 U-20 월드컵 우승 도전기는 세 번째 실패로 돌아갔다.

앞서 1981년 카타르, 그리고 1999년 일본이 각각 U-20 월드컵 결승에 진출했지만, 카타르는 서독에, 일본은 스페인에 0-4로 패배하면서 정상에 오르지 못했다.

한국은 이강인의 골을 앞세워 아시아 팀으로는 처음으로 U-20 월드컵 결승전 득점이라는 기록을 세웠지만, 끝내 이 선제골을 지켜내지 못하면서 새 역사를 쓰지는 못했다.

한편 이번 대회 전까지 16강이 U-20 월드컵 최고 성적이었던 우크라이나는 이번 대회를 통해 첫 우승의 감격을 누렸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