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제공
[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전반 5분만에 나온 페널티킥 상황. 막내인 이강인이 8강전에 이어 또 페널티킥 키커로 나섰다. 전세계가 지켜보는 U-20 월드컵 결승에서 주어진 페널티킥 기회는 가히 부담감 100배의 압박이었다.

그럼에도 이강인은 너무나도 침착하게, 마치 연습경기하듯 가볍게 페널티킥을 차 골키퍼를 완전히 젖히고 득점했다.

이강인에겐 이정도 압박감은 흔들리는 수준이 아닌, ‘물건’이었다.

정정용 감독이 이끄는 U-20축구대표팀은 16일(이하 한국시각) 오전 1시 폴란드 우츠 스타디움에서 열린2019 국제축구연맹(FIFA) 폴란드 U-20 월드컵 결승 우크라이나전에서 전반 5분 이강인의 페널티킥 골에도 끝내 역전을 당해 1-3 역전패했다. 아쉬운 준우승이었다.

한국은 경기 시작과 동시에 공격에서 오른쪽 돌파 반칙을 얻어냈다. 처음에는 심판은 반칙을 선언하진 않았지만 VAR 판독에 들어갔다. 결국 VAR로 페널티킥이 선언됐고 이강인이 키커로 나섰다. 이강인은 침착하게 오른쪽으로 찼고 레알 마드리드 써드 골키퍼 안드리 루닌은 반대편으로 날았다.

전반 5분만에 선제골에도 한국은 동점골을 허용했다. 전반 34분 한국의 수비수 김현우가 다소 불필요한 반칙으로 옐로카드를 받으며 프리킥을 허용했다. 이때 프리킥으로 문전 혼전 상황이 발생했고 한국이 걷어내지 못한 공을 우크라이나 11번 블라디슬라프 수프라햐가 동점골을 넣었다.

전반전을 1-1로 마친 한국은 후반 시작과 동시에 슈퍼조커 엄원상을 투입하며 3-5-2에서 4-2-3-1 포메이션으로 변화했다. 하지만 후반 8분 우크라이나의 공격때 한국수비 맞고 뒤로 튄공을 동점골 주인공인 수프라햐가 한국 수비 2명 사이를 돌파했다. 공간을 내줬고 그대로 수프라햐는 놓치지 않고 역전골을 넣었다. 결국 한국은 후반 종료 1분을 남기고 도리어 헤오르히 치타이쉬빌리에게 추가골을 내주며 백기를 들 수밖에 없었다.

이강인의 PK선제골은 박수받아 마땅했다. 엄청난 부담감이었다. PK는 도리어 키커가 부담감이 심하다. 어차피 넣을 확률이 훨씬 높기에 골키퍼들은 편하다. 게다가 이 상황은 전세계가 지켜보는 U-20 월드컵 결승이었고 팀의 막내임에도 키커로 나서 반드시 성공시켜야했다.

하지만 이강인의 표정에는 압박감이나 부담감은 전혀 없어보였다. 완벽하게 마인드 컨트롤이 된 모습으로 이강인은 공을 가지고 페널티 스팟으로 갔고 주심의 휘슬이 울리자 늘 그랬듯 달려가 가볍게 오른쪽으로 차넣었다.

마치 연습경기를 하듯 편안한 모습이었기에 레알 마드리드 써드 골키퍼 안드리 루닌은 반대편으로 몸을 날려 완전히 막을 수 없었다.

분명 엄청난 부담감이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강인에게 이정도 상황은 ‘멘탈갑’으로 아무렇지 않은 듯 했다. 모두가 주목하는 상황에서도 제 기량을 120% 발휘하고 실수하지 않는 이강인은 가히 ‘물건’이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