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축구협회
[스포츠한국 신문로=김명석 기자] 24대1의 경쟁률에서 살아남은 것은 충청남도 천안시였다.

대한축구협회는 16일 서울 종로구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대한민국축구종합센터(가칭) 부지선정위원회 회의를 열고 2차 심사를 통과한 8개 지방자치단체 중 천안시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2순위는 상주시, 3순위는 경주시(이상 경상북도)다.

지난해 10월 부지선정 공모 당시 24개 지자체가 ‘제2의 NFC(축구대표팀트레이닝센터)' 경쟁에 뛰어든 가운데, 1차(서류)와 2차(PT) 심사를 통해 각각 12개, 8개 지자체들만 살아남았다. 그리고 8개 지자체 가운데 현장실사 및 종합평가를 통해 앞선 3개 지자체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천안시는 실사 당시 전국 어디서든 2시간 이내에 접근할 수 있는 입지여건, 그리고 대부분 평지로 이루어져 부지개발이 용이해 사업비를 절감할 수 있는 부분을 중점적으로 부각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국비 200억 원과 도비 400억 원, 시비 400억~500억 원 등 전체 1500억 원 예산 가운데 1000억 원 이상을 재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는 조건도 조현재 위원장 등 12명의 심사위원들의 마음들을 사로잡았다.

조현재 위원장도 “토지의 여건과 지자체의 재정적·행정적 지원이 중요한 평가 기준이었다”며 “천안시는 두 가지 조건에서 모두 골고루 좋은 점수를 받았다”고 평가했다. 대체적으로도 천안시는 입지와 예산 등을 모두 잡은 선택지라는 평가가 이어지는 모양새다.

그러나 뒷맛이 썩 개운한 상황은 아니다. 탈락한 23개 지자체들의 공통적인 궁금증 탓이다.

ⓒ대한축구협회
PT는 물론 실사 등을 준비하며 저마다 NFC 유치를 위해 각 지자체별로 심혈을 기울였다. 다만 채점표 등은 공개되지 않은 채 번번이 결과만 통보 받았다. 자연스레 이래저래 불만이 나올 수밖에 없다. 지난 1차부터 이번 우선협상대상자 발표까지, 매 과정마다 각 지자체들의 불만 섞인 목소리가 쏟아지는 배경이다.

각 지자체들은 선정위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각종 파격적인 조건들을 내걸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특색 등 여러 장점들을 부각시키며 NFC 유치를 위해 혈안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탈락의 고배를 마신 지자체들은 다른 지자체들과 비교해 어떤 면에서 부족했는지 확인이 불가능했다.

더구나 선정위는 지난 13일 발표될 예정이었던 우선협상대상자 발표를 당일 돌연 연기한 뒤 사흘 뒤에야 발표했다. 조 위원장은 “법적인 문제 등 돌다리도 두들겨봐야 한다는 내부 지적에 따른 것”이라며 신중에 신중을 더하기 위한 절차였다고 해명했지만, 지원금 액수가 중요한 변수로 떠오른 상황이어서 여러 뒷말이 무성할 수밖에 없었다.

조 위원장은 “안타까운 건 최종적으로 한 지자체를 결정하면 나머지 지자체들은 많은 공을 들이고도 허탈감, 상실감 등이 염려된다는 것”이라면서 “나머지 지자체들에 대해서는 앞으로 파트너십 축구도시 등으로 지정, 축구대회 개최 등을 함께 논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러한 계획에 앞서, 각 지자체들이 겪고 있을 허탈감이나 상실감을 달래기 위해서는 ‘왜?’라는 궁금증부터 해소해주는 것이 우선일 수 있다. 협상이 마무리된 뒤에는 모두가 수긍할 수 있을 만한 객관적인 자료 등을 공개해 투명하게 심사가 이루어졌음을 스스로 증명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번 사업은 특히 국비 포함 무려 15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이다. 투명성이 전제되지 않으면 향후 사업 추진 내내 불신 속에 온갖 잡음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준비과정에서부터 불씨를 차단해야 나중에 큰 화를 피할 수 있다. 각 지자체들의 궁금증에 대한 축구협회의 답이 그 첫 걸음이 될 수 있다.

ⓒ대한축구협회
한편 대한축구협회는 향후 최장 60일 간 천안시와 우선협상에 나선다. 협상이 마무리되면 2021년 1월까지 각종 인허가 및 관리계획 심의 절차를 거쳐 토지를 취득하고, 기본 및 실시 설계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준공 목표시기는 2024년 6월이다.

이번 축구종합센터에는 33만㎡(10만평) 규모로 천연잔디 10면, 인조잔디 2면, 풋살구장 4면, 숙박·수영시설, 스포츠과학센터 등 부대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축구협회는 10년 간 생산유발효과 2조8000억원, 부가가치 1조4000억원, 고용창출 4만 명 등의 효과가 있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