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AFC(아시아축구연맹) U-23챔피언십, 아시안게임, 스즈키컵, 그리고 아시안컵까지. 박항서 감독이 출전한 4개 대회 연속으로 베트남 축구 역사상 최고 성적이다. 베트남 축구사 자체를 완전히 새로 쓰고 있는 박항서 감독이다.

베트남 축구대표팀은 20일(이하 한국시각) 오후 8시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의 알막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AFC 아시안컵 16강 요르단전에서 1-1로 연장전까지 마친 후 승부차기에서 4-2로 승리하며 8강에 진출했다.

연합뉴스 제공
전반 39분 요르단의 공격 중 왼쪽 페널티박스 안에서 수비에서 다소 위험한 반칙이 나오자 심판은 간접프리킥을 선언했다. 요르단은 바하 압델라만이 킥에 나섰고 동료가 살짝 건들기만 한 후 압델라만이 반대쪽 포스트를 보고 강하게 감아찼다. 이 공은 멋진 궤적을 그린 후 역동작이 걸린 베트남 골키퍼의 손을 넘어 그대로 골문을 갈랐다.

전반전을 0-1로 뒤진채 마친 베트남은 후반 6분 오른쪽에서 낮고 빠른 크로스를 팀의 에이스인 응구옌 꽁 푸엉이 넘어지면서 오른발을 갖다대 동점골을 만들어냈다.

1-1로 정규시간을 마쳤고 연장전까지 1-1 그대로 마친 후 승부차기로 향했다. 요르단의 두 번째 키커 바하 세이프가 찬 것이 크로스바를 맞고 나왔고 여기에 세 번째 키커 아흐메드 살레의 킥마저 베트남 골키퍼에게 막혔다. 베트남의 네 번째 키커의 슛이 막혔음에도 다섯 번째 키커였던 부이 띠엔 쫑이 성공시키며 4-2로 기적같은 승리를 거뒀다.

아시안컵 8강 진출은 베트남 축구사에 기록될 일이다. 물론 베트남은 이번 대회 이전에 아시안컵에 총 3번 출전했다. 하지만 1956년과 1960년은 남베트남으로 현재의 베트남과는 달랐다. 지금의 베트남으로는 2007년 첫 출전이었고 그것도 사실 참가국이었기에 출전이 가능했다. 그래도 당시 8강까지 올랐다. 하지만 당시에는 참가국이 16개국이었고 조별리그만 통과하면 곧바로 8강이었다. 8강에서 베트남은 곧바로 패배해 떨어졌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조별리그를 통과한 것에 이어 24개국 체재에서 16강에 올랐다. 그리고 토너먼트 역사상 첫 승리를 거뒀다. 8강까지 오른 것은 같은 기록이지만 16강에서 이긴 것은 완전히 다른 8강 진출이자 역사이다.

연합뉴스 제공
이미 박항서 감독은 매대회 베트남 축구 신기록을 세우고 있다. 지난해 1월 열린 AFC U-23 챔피언십에서 사상 첫 준우승을 기록하며 최고 성적을 냈다. 8월 열린 아시안컵에서는 4위로 역시 베트남 축구사 최고 성적을 냈다. 그리고 12월 열린 스즈키컵에서는 10년만에 우승컵을 안겼다.

이제 아시안컵까지 박항서 감독이 이끌고 출전하는 대회는 모두 최고 성적이다. 박항서 감독으로 인해 베트남 축구사는 모두 최고 성적의 기록이 바뀌게 됐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