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제공
[스포츠한국 김명석 기자] 김학범호가 아시안게임 조별리그에서조차 ‘경우의 수’와 마주하게 됐다. 사흘 전 말레이시아전 충격패에 따른 여파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아시안게임 남자축구대표팀은 20일 오후 9시(이하 한국시각) 인도네시아 잘락 하루팟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2018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조별리그 E조 최종전에서 키르기스스탄(피파랭킹 92위)과 격돌한다.

16강 진출 확정과 조별리그 탈락의 기로에 선 채 맞이하는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다.

앞서 첫 경기에서 바레인을 6-0으로 대파했던 한국은 17일 말레이시아에 1-2로 충격패를 당하면서 ‘경우의 수’를 따지게 됐다. 만약 말레이시아를 꺾었을 경우 조 1위와 16강 진출을 모두 확정한 뒤 키르기스스탄전을 부담없이 치를 수도 있었다.

물론 16강에 오를 경우의 수가 더 많다. 승리는 물론, 비기기만 해도 자력으로 조 2위로 16강에 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제공
만약 키르기스스탄과 비길 경우 한국의 승점은 4점(1승1무1패)이 되는데, 같은 시각 바레인이 말레이시아를 꺾고 승점 동률이 되더라도 승자승(6-0승)에서 앞서 2위를 지킬 수 있다.

승점이 같을 경우 조별리그 전체 득실차나 다득점이 아닌 승자승을 먼저 따지는 대회 규정 때문이다.

같은 이유로 한국이 이날 키르기스스탄을 꺾고, 1위 말레이시아가 바레인에 져 승점 동률을 이루더라도 한국은 1위 자리를 탈환할 수 없다. 앞서 말레이시아에 1-2로 진 까닭이다.

문제는 키르기스스탄의 졌을 경우다. 패배 시 ‘조별리그 최하위 탈락’의 가능성이 열린다.

키르기스스탄에 패배하면 한국은 승점 3점(1승2패)으로 말레이시아(승점6)와 키르기스스탄(승점4)에 밀려 조 3위로 떨어진다. 조 3위로 조별리그를 마치면 다른 5개 조 3위 팀들과의 조별리그 성적을 비교해 16강 진출 여부를 가려야 한다.

다만 이 과정에서 바레인이 말레이시아를 꺾으면, 한국은 조 3위가 아닌 4위로 추락한다. 말레이시아, 키르기스스탄에 이어 바레인도 승점 4점으로 한국보다 앞서기 때문이다. 한국이 반드시 피해야 하는 ‘최악의 시나리오’이기도 하다.

한편 한국축구 역사상 키르기스스탄과의 맞대결은 이번이 두 번째다. A대표팀이나 U-23 대표팀의 맞대결은 그동안 한 차례도 없었고, 12년 전 20세 이하(U-20) 대표팀이 키르기스스탄과 격돌한 것(7-0승)이 유일하다.

키르기스스탄의 피파랭킹은 한국보다 35계단 낮은 92위다. 앞서 한국이 패배했던 말레이시아(171위)보다는 훨씬 높은 팀이기도 하다. 한국과 키르기스스탄의 경기는 SBS를 통해 생중계된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