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제공
[스포츠한국 김명석 기자] 아시안게임 발탁 당시 ‘인맥 논란’에 휩싸였던 황의조(감바오사카)가 전반전에만 해트트릭을 몰아 놓으며 존재감을 과시했다.

황의조는 15일 오후 9시(이하 한국시각) 인도네시아 반둥 잘락 하루팟 스타디움에서 열린 바레인과의 2018 아시안게임 축구 조별리그 E조 1차전에 선발 출전, 전반에만 3골을 몰아넣으며 팀의 6-0 대승을 이끌었다.

전반 17분 만에 선제골을 터뜨렸다. 수비라인 뒷공간을 절묘하게 파고든 뒤 김문환(부산아이파크)의 침투패스를 선제골로 연결했다.

이어 전반 35분에는 나상호(광주FC)의 패스를 절묘한 터닝 슈팅으로 연결해 추가골을 넣더니, 43분 상대 골키퍼가 놓친 공까지 골로 연결했다.

결국 전반에만 해트트릭을 달성한 황의조는 팀이 5-0으로 앞서던 후반 13분 일찌감치 경기를 마쳤다.

연합뉴스 제공
황의조로서는 의미가 큰 해트트릭이었다. 앞서 아시안게임 명단 발표 당시부터 이른바 ‘인맥 논란’에 휩싸이면서 마음고생이 심했기 때문.

손흥민(토트넘 홋스퍼) 황희찬(잘츠부르크) 유럽파 공격수들이 포진한 가운데 A대표팀에서조차 외면을 받아왔던 황의조가 와일드카드로 발탁되자, 일각에서는 이른바 김학범 감독과의 인연이 영향을 준 것 아니냐는 의문의 목소리가 나왔다.

앞서 김학범 감독과 황의조가 프로축구 성남FC 소속으로 사제지간을 맺었던 바 있기 때문이다.

김학범 감독은 “학연이나 지연, 의리 등은 없다. 컨디션이 매우 좋기 때문에 뽑았다”고 해명했지만, 황의조의 발탁을 향한 의심의 눈초리는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았다.

이러한 논란에 대해 황의조도 “오기가 생기지만, 골을 넣고 잘 하면 그런 비판도 사라지지 않을까 싶다”며 그라운드 위에서 보여주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그리고 황의조는 이날 전반에만 해트트릭을 터뜨리며 김 감독이 자신을 부른 이유를 직접 증명해냈다. 덕분에 한국은 첫 경기를 대승으로 장식하며 금메달을 향한 첫 걸음을 힘차게 내디뎠다.

▲2018 아시안게임 축구 일정(한국시각)

- 15일 오후 9시 : 바레인전 6-0 승
- 17일 오후 9시 : 말레이시아전 (2차전)
- 20일 오후 9시 : 키르기즈스탄전 (3차전)

- 24일 오후 9시 30분 : 16강전 (토너먼트 일정은 조 1위 기준)
- 27일 오후 6시 : 8강전
- 29일 오후 9시 30분 : 4강전
- 9월 1일 오후 9시 : 결승전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