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참설 사실 아냐" 보도 4시간 만에 정정보도
같은 조 속한 中 언론 "조별리그 2경기만 할 수도"

ⓒAFPBBNews = News1
[스포츠한국 김명석 기자] 이라크 남자축구대표팀의 자카르타-팔렘방(인도네시아) 아시안게임 불참이 사실상 확정됐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로이터 통신은 1일 오후 “이라크올림픽위원회가 이라크 남자축구대표팀의 아시안게임 불참을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이라크가 아시안게임에 불참하지 않을 것”이라던 보도를 약 4시간 만에 정정한 후속보도였다.

이 통신은 “대회 개막이 2주 정도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 이라크가 불참하면서 대회 혼란이 불가피해졌다”고 덧붙였다.

이라크와 같은 조에 속한 중국 언론 역시 관련 소식을 전했다.

왕이티위는 “이라크가 실제로 불참하게 될 경우 중국이 속한 C조는 세 팀(중국, 시리아, 동티모르)만 남게 된다”면서 “이 경우 (한국이 속한)E조와 A조는 조별리그 4경기씩 치르지만, C조는 조별리그를 2경기만 치른다”고 보도했다.

한편 앞서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이라크는 16세 이하(U-16) 대표팀 9명이 여권을 조작해 서아시아축구연맹 주관 대회에 출전하려다 발각돼 대회 출전이 취소됐다.

이와 관련해 이라크축구협회 측이 또 다른 연령별 대회인 아시안게임(23세 이하) 출전 역시 포기할 것이라는 현지 언론의 전망이 나왔다.

로이터 통신 등 주요 외신들은 이라크축구협회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아시안게임 불참설이 사실이 아니라고 보도했지만, 이후 이라크올림픽위원회가 불참을 확정했다고 정정보도를 냈다.

다만 관련해서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나 아시아축구연맹(AFC), 대회조직위원회 등의 공식 발표는 아직 없는 상태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실제로 이라크가 불참하게 될 경우 한국이 속한 E조와 A조는 5개 팀, B조와 D조 F조는 4개 팀, C조는 3개 팀으로 구성돼 형평성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빠듯한 일정 속에 한국을 비롯해 E조와 A조에 속한 팀들은 조별리그를 4경기씩, 중국 등 C조에 속한 팀들은 2경기씩 치르게 되기 때문이다.

E조와 A조 역시 최초 조 편성 당시에는 4개 팀이었지만, 조 추첨 당시 아시아올림픽평의회의 실수로 아랍에미리트(UAE)와 팔레스타인이 누락된 것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재추첨을 거쳐 각각 E조와 A조에 추가 편성됐다.

아시안게임 남자축구는 오는 10일 A조와 E조 첫 경기를 시작으로 막을 올린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