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 홈페이지
[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한창 분위기가 달아오르던 후반 초반 갑자기 분위기가 싸해졌다. 월드컵 결승전이 열리고 있는 경기장에서 관중이 난입했고 경기는 중단되어야했다. 러시아 페미니스트들의 소행으로 보인다.

프랑스는 16일(이하 한국시각) 0시(자정) 러시아 모스크바의 리진스키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결승전 크로아티아와의 경기에서 자책골, 앙투안 그리즈만, 폴 포그바, 킬리안 음바페의 골로 4-2로 승리했다. 1998 프랑스 월드컵 우승 이후 20년만에 역대 두 번째 월드컵 우승을 차지한 프랑스다.

전반 18분 앙투안 그리즈만이 다소 할리우드 액션이 들어간 모습으로 얻어낸 프리킥을 직접 문전으로 감아올렸고 이 공을 수비 가담한 크로아티아의 마리오 만주키치가 헤딩한 것이 그대로 골문에 빨려 들어가며 자책골이 됐다. 크로아티아는 선제실점에도 전반 28분 4강전 MOM의 주인공 이반 페리시치가 세트피스 상황에서 뒤로 흐른 공에 강력한 왼발슈팅으로 동점골을 만들었다.

1-1 상황에서 전반 38분 프랑스의 오른쪽 코너킥이 문전에 올라왔을 때 동점골 주인공 페리시치의 손에 맞았고 VAR 판독 후 페널티킥이 선언됐다. 그리즈만이 키커로 나섰고 가볍게 왼쪽으로 차넣으며 프랑스는 2-1로 전반전을 마쳤다. 후반 14분에는 음바페-그리즈만-포그바로 이어진 페스플레이 후 포그바의 왼발 감아찬 슈팅이 골문을 가르며 프랑스는 세 번째 골을 넣었다. 후반 20분에는 음바페가 오른발 중거리슈팅으로 네 번째 골을 넣었고 60년만에 10대선수가 월드컵 결승전에서 골을 기록했다. 크로아티아는 후반 24분 프랑스 위고 요리스 골키퍼의 어이없는 드리블 실수를 만주키치가 골을 넣으며 그나마 자존심은 세웠다.

월드컵 우승에도 이날 경기 옥에 티라면 역시 관중 난입이다. 한창 크로아티아가 분위기를 타며 1-2로 뒤지던 스코어를 만회하려고 분주하던 후반 초반 갑자기 여성 관중들이 난입했고 잘 진행되던 경기가 중단됐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페미니스트 단체인 '푸시 라이엇'의 한 멤버는 이 매체와의 통화에서 "내가 경기장 난입을 했다. 현재 경찰서에 구금 중"이라고 밝혔다. 이 단체는 블라드미르 푸틴 대통령의 강력한 LGBT(성소수자) 억압 정책에 항의하는 단체로 유명하다. 록밴드 활동까지 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4명의 페미니스트 단체 회원은 경기장 난입을 했고 전세계인의 축제인 월드컵 결승전을 순간적으로 망친 장본인이 됐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