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크로아티아가 연장 후반 터진 마리오 만주키치의 결승골로 ‘축구 종가’ 잉글랜드를 꺾고 사상 첫 월드컵 결승에 올랐다. 결승 상대는 프랑스로 역시 사상 첫 월드컵 우승에 도전한다.

크로아티아는 12일(이하 한국시각) 오전 3시 러시아 모스크바의 루진스키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4강전 잉글랜드전에서 전반 5분만에 선제골을 내줬음에도 후반 23분 이반 페리시치, 연장 후반 4분 마리오 만주키치의 골로 2-1 역전승 거두며 사상 첫 월드컵 결승에 올랐다. 결승전은 오는 16일 0시 프랑스와 맞붙는다.

ⓒAFPBBNews = News1
전반 5분만에 잉글랜드는 골대와 약 25m 떨어진 중앙 지점에서 프리킥을 얻어냈다. 키커로 오른발의 트리피어가 수비벽을 넘겼고 공은 그대로 크로아티아 다니엘 수바시치의 손을 벗어나 그물을 흔들었다. 0-1로 뒤진 크로아티아는 후반 23분 오른쪽에서 시메 브르살리코의 크로스에 이반 페리시치의 적극적으로 날아서 찬 왼발 슈팅이 터지며 1-1 동점을 만들었다.

크로아티아는 동점골 직후부터 후반 종료까지 잉글랜드를 압도했다. 잉글랜드는 정신을 못차렸고 크로아티아는 몰아붙이며 이대로 경기를 끝내려했다. 특히 골을 넣은 직후인 후반 26분 페리시치가 다시금 상대 수비 실책을 틈타 페널티박스 안에서 때린 왼발 슈팅이 골대를 맞고 나온 후 레비치가 재차 슈팅한 것이 잉글랜드 골키퍼 픽포드에게 잡힌 것은 크로아티아 입장에서는 매우 애석했다.

ⓒAFPBBNews = News1
결국 승부는 연장전으로 갔고 연장 전반 8분 잉글랜드는 오른쪽에서 코너킥 때 수비수 존 스톤스의 공격가담 후 헤딩슈팅이 크로아티아 수바시치 골키퍼의 손에 닿지 않는 곳으로 갔지만 뒤에서 수비수 브르살리코가 헤딩으로 걷어낸 것이 연장전 가장 골과 근접한 상황이었다.

16강, 8강, 4강 모두 연장전을 간 크로아티아 선수들은 연장전 체력이 완전히 바닥난 모습이었음에도 투혼을 불살랐다.

승부는 연장 후반 갈렸다. 연장 후반 4분 페리시치의 헤딩패스에 이은 수비라인을 뚫은 만주키치가 왼발 슈팅으로 크로아티아에 사상 첫 월드컵 결승행 티켓을 안긴 것. 축구종가는 1966년 이후 52년만에 월드컵 결승을 꿈꿨지만 역전패에 좌절했다.

ⓒAFPBBNews = News1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