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바로 옆동네끼리 세계 최고의 무대에서 다투게 됐다. 프랑스와 벨기에가 월드컵 4강에서 만난다.

ⓒAFPBBNews = News1
프랑스는 6일(이하 한국시각) 오후 11시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르도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8강전 우루과이전에서 전반 라파엘 바란, 후반 앙투앙 그리즈만의 골로 2-0 승리하며 4강전에 진출했다.

전반 40분 오른쪽에서 그리즈만의 왼발로 감아올린 프리킥을 수비수 바란이 뒤에서 달려오며 순간적으로 끊어서 헤딩을 했고 그대로 우루과이 골문을 갈랐다. 프랑스는 전반전 단 하나의 유효슈팅을 했지만 이것이 골이 됐다.

후반 16분에는 코렌틴 톨리소의 패스를 받은 그리즈만이 페널티박스 중앙 왼쪽 밖에서 강한 왼발 중거리슈팅을 때렸다. 이 슈팅은 다소 무회전성으로 갔지만 우루과이 골키퍼 페르난도 무슬레라가 제대로 막아내지 못해 손 맞고 골문에 빨려 들어가며 프랑스는 2-0 승리했다.

이후 열린 브라질과 벨기에의 경기에서 벨기에가 전반전 2골을 잘 지켜 2-1로 승리했다. 전반 시작 13분만에 벨기에의 코너킥때 빈센트 콤파니의 머리를 맞은 공은 준비할새도 없이 빠르게 브라질 페르난지뉴의 삼두박근에 맞고 자책골이 됐다.

전반 31분에는 브라질의 코너킥 공격 실패 후 이어진 벨기에의 역습때 로멜루 루카쿠의 드리블 돌파에 이은 패스를 케빈 데 브라이너가 빨래줄 오른발 슈팅으로 마무리하며 벨기에가 2-0 앞선채 전반전을 마쳤다. 브라질은 후반 31분 교체선수 헤나투 아우구스토가 쿠티뉴의 왼쪽 크로스를 이어받아 헤딩골을 넣으며 만회했지만 결과를 바꿀 순 없었다.

ⓒAFPBBNews = News1
프랑스는 26세 수준의 젊은 팀으로 세대교체를 성공해 4강까지 진출하며 세대교체가 성공했다. 킬리안 음바페, 폴 포그바, 은골로 캉테 등은 세계 최고 수준. 약점이 없다.

벨기에는 그동안 ‘황금 세대’로 받으며 칭찬받았지만 국제대회에서 저조한 성적으로 ‘도금 아니냐’는 비판을 받아왔다. 하지만 이번 월드컵 4강으로 ‘순금 세대’로 인정받게 됐다.

두 나라는 바로 옆에 붙어 국경을 맞대고 있으며 벨기에는 프랑스어도 공용어로 지정되어 프랑스어를 쓰는 선수도 많을 정도로 많은면에서 닮아 있다. 프랑스와 벨기에의 4강전은 오는 11일 오전 3시 열린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