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PBBNews = News1
[스포츠한국 김명석 기자] 이제 아시아에서 남은 팀은 일본뿐이다.

사우디아라비아를 시작으로 이란과 호주, 그리고 한국마저 조별리그 관문을 넘지 못하면서, 러시아 월드컵에 출전한 아시아 5개 팀 가운데 일본만 남게 됐다. 만약 일본마저 16강 진출에 실패할 경우 지난 2014년 브라질 대회에 이어 두 대회 연속 아시아팀은 조별리그에서 모두 탈락한다.

다만 일본의 16강 가능성은 높은 편이다. 28일 오후 11시(이하 한국시각) 러시아 볼고그라드 아레나에서 폴란드와 조별리그 H조 최종전을 치르는데, 비기기만 해도 16강에 오를 수 있는 유리한 상황이다.

현재 일본은 승점 4점(1승1무)로 조 1위다. 세네갈과 승점과 득실차, 다득점이 같은데 페어플레이 점수에서 앞서 선두에 올라 있다. 3위 콜롬비아가 승점 1점차로 두 팀을 쫓고 있다.

그리고 일본의 마지막 상대인 폴란드는 2연패로 이미 탈락이 확정된 상태다. 동기부여가 없는 폴란드가 선발 라인업에 힘을 뺄 경우 일본은 고스란히 그 반사이익을 누릴 수 있다. 일본의 16강 가능성이 높은 이유다.

2018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H조 중간순위
다만 변수가 있다. 자존심에 잔뜩 상처를 입은 폴란드가 전력을 다할 경우다. 2연패를 당하긴 했지만, 폴란드는 피파랭킹 8위의 강팀이다. 잃을 것이 없는 폴란드가 총공세에 나설 경우 일본도 버거울 수밖에 없다.

만약 폴란드에 패배할 경우 상황이 복잡해진다. 같은 시각 맞대결을 펼치는 세네갈과 콜롬비아가 비기기만 해도 일본이 탈락한다. 그나마 세네갈이 이기면 폴란드에 지더라도 16강에 오를 수 있지만, 콜롬비아가 이기면 세네갈과 득실차를 따진 뒤 16강 진출 여부를 가려야 한다.

정리하면 폴란드에 무승부 이상을 거두면 일본은 자력으로 16강에 오를 수 있다. 폴란드에 질 경우 세네갈-콜롬비아전 결과를 지켜봐야 하는데 ①무승부시 탈락 ②세네갈 승리시 16강 진출 ③콜롬비아 승리시 세네갈과 득실차 비교 후 결정하게 된다.

만약 일본이 16강에 진출하게 되면 지난 2002년 한·일 대회와 2010년 남아공 대회에 이어 역대 세 번째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