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축구협회
[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얼마든지 희생할 수 있죠.”

괜찮냐는 물음에 괜찮다면서 웃은 이용은 순간적 고통보다 독일전 기적같은 승리에 기뻐하며 승리할 수만 있다면 얼마든지 ‘이런 희생’을 할 수 있다며 웃었다.

한국 월드컵 대표팀은 27일(이하 한국시각) 오후 11시 러시아 카잔 아레나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F조 3차전 독일과의 경기에서 후반 추가시간 김영권과 손흥민의 골로 2-0 투혼의 승리를 기록하며 월드컵 1승2패 조 3위로 마감했다.

스웨덴에 0-1, 멕시코에 1-2로 패했던 한국은 세계 1위이자 전 챔피언 독일을 상대로 패배가 예상됐음에도 끝까지 버텨내는 수비축구로 독일의 16강행을 무산시켰다. F조에서는 최종전에서 스웨덴이 3-0으로 멕시코를 이기며 스웨덴이 1위, 멕시코가 2위로 16강에 올랐다.

한국은 버티고 버텼고 독일은 다득점이 필요하자 공격수 3명을 투입하며 수비를 거의 포기하다시피 했다. 결국 후반 추가시간 코너킥 상황에서 김영권이 골을 넣었고 VAR판독으로 골이 인정됐다. 후반 추가시간 6분에는 골키퍼 마누엘 노이어가 골문을 비우고 중앙선 이상 올라왔을 때 주세종이 길게 골대 앞으로 찼고 손흥민이 달려가 끝내기 골을 넣으며 한국이 기적같은 승리를 했다.

이날 의도치않게 이용은 세계적 유명인사가 됐다. 후반 독일 선수가 찬 공에 남자의 중심 부위를 맞았고 고통스러워했다. 이 장면은 리플레이로 전세계에 생중계됐고 모든 남성들이 고통을 안다는 탄식을 자아냈으리라.

경기 후 만난 이용은 그곳은 괜찮은지 묻자 “괜찮다. 다른걸로 유명해졌다”며 웃은뒤 “희생해서 좋은 결과가 나와서 기쁘다. 얼마든지 희생할 수 있다”면서 웃었다.

상태에 대해서는 “그 순간에는 고통스러웠지만 아무 문제 없다”며 확고히 말한 이용이다.

팀 최고참으로 이번 월드컵을 임한 것에 대해 “기성용이 주장이고, 나는 최고참이라도 리더십이 강하지 않다. 운동장에서 나이 많은 사람이 더 뛰고 헌신하면 후배들이 열심히 할 거라 생각하고 경기에 임했다. 오늘 같은 좋은 결과가 나와서 만족한다”고 했다.

2014 브라질 월드컵에서도 주전으로 활약한 이용은 “4년 전에는 후회가 많았다. 너무 자신 없는 경기를 했다. 내 걸 못 보여주고 마쳤다. 이번 월드컵은 내 장점을 다 보여주진 못했지만, 팀이 준비할 걸 했고 수비적인 면에서 만족을 하고 있다”며 만족스러움을 표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