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캡처
한국이 독일을 잡아준 덕분에 16강에 진출할 수 있었던 멕시코가 '바모스 코레아(Vamos Corea, '가자 한국'의 뜻)'를 외치고 있다.

한국 월드컵 대표팀은 27일(이하 한국시각) 오후 11시 러시아 카잔 아레나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F조 3차전 독일과의 경기에서 후반 추가시간 김영권과 손흥민의 골로 2-0 투혼의 승리를 기록하며 월드컵 1승2패 조 3위로 마감했다.

스웨덴에 0-1, 멕시코에 1-2로 패했던 한국은 세계 1위이자 전 챔피언 독일을 상대로 패배가 예상됐음에도 끝까지 버텨내는 수비축구로 독일의 16강행을 무산시켰다. F조에서는 최종전에서 스웨덴이 3-0으로 멕시코를 이기며 스웨덴이 1위, 멕시코가 2위로 16강에 올랐다.

한국은 버티고 버텼고 독일은 다득점이 필요하자 공격수 3명을 투입하며 수비를 거의 포기하다시피 했다. 결국 후반 추가시간 코너킥 상황에서 김영권이 골을 넣었고 VAR판독으로 골이 인정됐다. 후반 추가시간 6분에는 골키퍼 마누엘 노이어가 골문을 비우고 중앙선 이상 올라왔을 때 주세종이 길게 골대앞으로 찼고 손흥민이 달려가 끝내기 골을 넣으며 한국이 기적같은 승리를 했다.

이날 경기 후 SNS를 통해 'Vamos Corea'가 유행되고 있다. 멕시코인들은 한국이 독일을 이겨주지 않았다면 스웨덴에 패한 자신들이 16강에 가지 못할뻔했다는 것을 알기에 한국에 감사함을 표하고 있다.

한국어 번역기 등을 이용해 한국어 감사인사를 표현하기도 한다. 그만큼 멕시코 내에서 한국의 승리에 기뻐하는 이들이 많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