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제공
[스포츠한국 로스토프나도누(러시아)=이재호 기자] 신태용 한국대표팀 감독이 "후회없는 경기를 했다"면서 권창훈 등 명단을 꾸리기전 떠난 부상자 명단에 대해서 아쉬움을 표했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월드컵대표팀은 24일(이하 한국시각) 0시 러시아 로스토프나두의 로스토프 아레나에서 2018 러시아 월드컵 F조 2차전 멕시코전에서 전후반 각각 한 골씩 내주면서 후반 추가시간 손흥민의 골에도 1-2 패배를 당했다.

한국은 전반 26분 멕시코 주장 안드레스 과드라도의 왼쪽 크로스때 장현수가 태클을 하다 공이 손에 맞아 페널티킥을 내줬다. 카를로스 벨라가 PK골을 넣으며 전반을 0-1로 뒤지채 마친 한국은 후반 21분에는 역습 상황에서 하비에르 에르난데스(치차리토)가 조현우와 맞선 상황에서 수비를 젖히고 추가골을 넣으며 0-2로 뒤졌다. 그나마 후반 추가시간 손흥민의 왼발 슈팅골이 터지며 한국은 체면치레만 했다.

이날 경기 후 공식기자회견에서 신태용 감독은 "한국 선수들이 후회 없는 경기를 했다고 생각한다. 모두가 하나 되어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했다. 최선을 다해줘서 고맙고 수고했다고 말해주고 싶다"고 했다.

교체카드에 대해서는 "홍철이 투입된 후 기성용이 다쳤다. 교체가 이미 끝난 상황이었다. 기성용이 먼저 부상을 당했다면 당연히 먼저 뺐을 것이다. 공격적으로 나가기 위해 홍철을 넣었다. 주세종이 많이 뛰어줘 힘들어하기에 이재성을 내렸다가 정우영을 투입했다. 정우영이 중거리슈팅이 좋아 공격적인 포메이션을 위해 투입했고 이재성을 정우영을 넣으며 다시 올렸다"고 말했다.

스웨덴전에서는 멕시코전처럼 공격적으로 하지 못했던 것에 대해 "스웨덴을 6개월간 분석한 결과 스웨덴이 잘하는 것을 못하기 위해 노력한 것이다. 스웨덴에 세트피스나 높이로 골을 줬다면 그걸 막지 못했다고 뭐라고 했을 것이다. 한국이 스웨덴을 밀고 들어갔을때 스웨덴이 단순하게 높이로 공격했었다. 보는 것만 가지고 얘기하는 것은 아쉽다"고 답했다.

멕시코전에 대해서는 "4-3-3혹은 3-4-3으로 나올 것이라고 봤는데 운이 따르지 않았다. 갖고 있는 자원이 많지 않고 부상자들이 있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부상자들이 머릿속에 많이 남는다. 손흥민이 외롭지 않는 옵션이 머릿 속에 남는다"고 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