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제공
[스포츠한국 로스토프나도누(러시아)=이재호 기자] 한국이 지고 있다. 그런데 넣을 공격카드가 없다. 0-1로 뒤지고 있을 때 이승우를 넣었지만 이승우가 들어간 이후 2분만에 또 실점했다. 이럴 때 한국은 맹공으로 나서야했고 변화가 필요했지만 벤치에 앉은 공격카드는 김신욱 뿐이었다.

지고 있을 때 넣을 공격카드가 없는 대표팀을 만든 신태용 감독의 엔트리 구상 자체가 실패나 다름없는 경기였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월드컵대표팀은 24일(이하 한국시각) 0시 러시아 로스토프나두의 로스토프 아레나에서 2018 러시아 월드컵 F조 2차전 멕시코전에서 전후반 각각 한 골씩 내주면서 후반 추가시간 손흥민의 골에도 1-2 패배를 당했다.

한국은 전반 26분 멕시코 주장 안드레스 과드라도의 왼쪽 크로스때 장현수가 태클을 하다 공이 손에 맞아 페널티킥을 내줬다. 카를로스 벨라가 PK골을 넣으며 전반을 0-1로 뒤지채 마친 한국은 후반 21분에는 역습 상황에서 하비에르 에르난데스(치차리토)가 조현우와 맞선 상황에서 수비를 젖히고 추가골을 넣으며 0-2로 뒤졌다. 그나마 후반 추가시간 손흥민의 왼발 슈팅골이 터지며 한국은 체면치레만 했다.

4-4-2 포메이션으로 나왔고 주세종, 문선민이라는 예상외의 카드를 활용하며 멕시코에 맞섰다. 하지만 전반 26분만에 PK골을 내줬고 한국은 일단 노력했지만 전반을 0-1로 뒤진채 마칠 수밖에 없었다.

후반 들어 한국의 맹공이 필요한 순간이었다. 하지만 후반 시작과 동시에 교체는 없었고 후반 19분이 되어서야 이승우가 들어갔다. 19분동안 한국은 위협적 공격을 보여주지 못했다.

하지만 이승우가 들어가고 2분만에 추가실점을 했고 이승우는 흥분한 나머지 투입 8분만에 옐로카드를 받았다. 하나의 공격카드가 예상보다 못하다며 추가 공격카드 투입이 있어야했다. 그러나 벤치에 앉은 공격수는 김신욱이 전부였다.

지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의 공격카드는 매우 제한적이었고 김신욱 마저 신태용 감독은 외면했다. 후반 32분 윙어 문선민을 빼고 중앙 미드필더 정우영을 투입했고 후반 38분에는 왼쪽 풀백 김민우를 빼고 홍철을 넣었다. 선수 성향만 보면 전혀 공격적이지 않았다. 도리어 윙을 빼고 중앙 미드필더를 넣으며 수비적으로 보일 수도 있는 교체였다.

0-2로 지고 있는데 말이다. 그나마 남은 김신욱 카드 마저 외면했다. 애초에 대표팀 엔트리에는 중앙수비수가 5명, 왼쪽풀백이 3명이나 승선하면서 전문 공격수는 손흥민, 황희찬, 김신욱이 전부였고 윙어도 이승우, 문선민, 이재성이 다였다. 공격카드가 워낙 없었다.

공격수가 들어가 활기를 불어넣어야하는데 수비 선수가 들어가 기존 선수가 더 공격적으로 하는 수밖에 없었다. 다행히 손흥민이 후반 막판 자존심을 지키는 골을 넣었지만 이미 결과를 바꾸기에는 늦었다.

애초에 대표팀 엔트리 선발부터가 지고 있는 상황에서 무언가를 해보기 힘들었다. 최악의 월드컵이 현실화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