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PBBNews = News1
[스포츠한국 김명석 기자] 지난 개막전에서 러시아에 0-5로 대패를 당하면서 세계적인 망신을 당했던 사우디아라비아가 끝내 반전을 이뤄내지 못한 채 조별리그에서 탈락했다.

피파랭킹 67위인 사우디는 20일 자정(이하 한국시각) 러시아 로스토프 아레나에서 열린 우루과이(피파랭킹 14위)와의 2018 FIFA(국제축구연맹)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A조 2차전에서 0-1로 졌다.

이날 패배로 2연패의 늪에 빠진 사우디는 오는 25일 이집트와의 최종전 결과와 상관없이 조별리그 탈락이 확정됐다.

사우디 입장에서는 지난 개막전에서 구겨진 자존심을 조금이나마 회복해야 할 무대였다. 러시아전과 비교해 골키퍼 포함 4명을 교체한 것도 분위기를 바꾸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었다.

초반 분위기는 나쁘지 않았다. 객관적인 전력의 열세 속에서도 빠른 압박을 통해 우루과이에 맞서는 모습을 보였다.

ⓒAFPBBNews = News1
그러나 전반 23분 모하메드 알-오와이스(알 아흘리) 골키퍼의 치명적인 실수가 사우디의 흐름에 찬물을 끼얹었다.

상대의 코너킥을 펀칭하기 위해 골문을 비우고 나온 알-오와이스는 공을 쳐내지 못했고, 결국 이 공은 루이스 수아레스(바르셀로나)의 선제골로 직결됐다.

일격을 맞은 사우디는 전열을 재정비한 뒤 균형을 맞추려 애썼다.

그러나 이번에는 ‘부상 악령’이 사우디에 덮쳤다. 전반 막판 공격을 전개하던 타이시르 알 자심(알-아흘리)이 햄스트링 부상으로 그라운드에 쓰러진 것.

이날 경기가 A매치 134번째 경기일 정도로 사우디의 핵심 미드필더였던 알 자심의 부상은 사우디에게도 치명타나 다름 없었다.

꼬일 대로 꼬여버린 사우디의 흐름은 결국 반전을 이뤄내기에는 역부족이었다. 후반에도 균형을 맞추려 했지만 번번이 우루과이 골문을 열지 못했다.

결국 개막전에 이어 또 다시 무릎을 꿇은 사우디는 12년 만에 나선 월드컵 무대에서 조기 탈락의 아픔을 맛 봤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