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제공
[스포츠한국 김명석 기자] 신태용호가 4년 전 홍명보호가 귀국길에 겪었던 ‘엿사탕 세례’만큼은 피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다만 조별리그에서 만나게 될 상대들은 4년 전보다 더 버거울 것이라는 비관적인 분석도 더해졌다.

영국 텔레그래프는 “한국은 지난 브라질 월드컵 이후 귀국길 당시 성난 팬들로부터 사탕 세례를 받았던 적이 있다”면서 “다만 선수들의 기량 발전과 맞물려 이번 월드컵 귀국길에서만큼은 사탕 세례를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당시 홍명보 감독이 이끌던 한국은 조별리그에서 1무2패로 탈락했고, 이후 인천국제공항에 모인 일부 팬들로부터 호박엿 맛 사탕 세례를 받았다. 선수단에 사탕을 던진 팬들은 ‘한국축구는 죽었다’는 플래카드를 펼쳐 보이기도 했다. 이 매체는 적어도 이번 대표팀은 4년 전의 굴욕만큼은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 것이다.

텔레그래프는 다만 “당시 한국은 러시아와 알제리, 벨기에를 상대로 1점을 얻는데 그쳤다”면서 “이번 월드컵에서 만나게 될 독일이나 멕시코, 스웨덴은 4년 전 만난 상대들보다 더 버거워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 매체는 “특히 한국은 지난 월드컵 예선에서 이렇다 할 진전을 보여주지 못했다”면서 “5차례의 원정에서 승점 2점(2무3패)을 얻는데 그치는 등 월드컵 출전 여부마저 불투명했다. 결국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경질되고, 신태용 감독이 지휘봉을 잡았다”고 소개했다.

연합뉴스 제공
이어 “신 감독이 이끈 한국은 예선 마지막 2경기를 모두 득점없이 비긴 뒤 가까스로 월드컵에 진출했다”면서 “선수들은 우즈베키스탄에서 월드컵 진출을 확정한 뒤 자축했지만, 팬들은 ‘월드컵에 진출할 자격이 없다’며 거세게 비난했다”고 돌아봤다.

텔레그래프는 또 “한국은 손흥민(토트넘 홋스퍼)이 팀에서는 가장 빛나는 스타다. 권창훈(디종FCO)이나 이재성(전북현대) 등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아시아에서는 높은 평가를 받는 선수들도 있다”면서 “월드컵에서는 평소보다 더 수비적으로 경기에 임하면서, 스타 공격수들의 ‘한 방’을 기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