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많던 헨리크 미키타리안과 알렉시스 산체스가 유니폼을 바꿔 입었다. 아스널과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23일(한국시각) 각 구단 홈페이지를 통해 두 선수의 영입을 공식 발표했다.

ⓒAFPBBNews = News1
세간의 시선은 산체스와 맨유로 향했다. 산체스는 지난해 여름부터 바이에른 뮌헨과 맨체스터 시티, 파리 생제르맹 등 명문 클럽의 관심을 받았고, 겨울 이적 시장에선 ‘맨체스터 더비’까지 불러왔다. 맨유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이후 마땅한 주인을 찾지 못한 ‘7번’에 가장 잘 어울리는 선수를 품었다. 관심이 쏠린 것은 당연했다.

하지만, 미키타리안도 산체스 못지않은 특급 재능이다. 세계 최정상급인 산체스와 1:1로 트레이드된 것이 증명한다. 미키타리안은 팬과 미디어의 관심이 산체스에게만 쏠리는 것이 서운하게 느껴질 수 있다.

물론 미키타리안은 올 시즌 맨유에서 부진했다. 산체스와는 여러모로 큰 차이가 있었다. 그는 시즌 초반 많은 기회를 부여받았지만, 조세 무리뉴 감독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했다. 리그 15경기(선발 11)에 나서 1골 5도움을 기록하는 데 그쳤다. 날카로운 패싱력과 섬세한 드리블 능력을 보여주지 못했다. 주전 경쟁에서 밀렸고, 경기에 나서지 못하는 일도 잦았다.

그러나 미키타리안의 능력과 업적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최근 들어 컨디션이 떨어진 것은 사실이지만, 충분히 회복할 수 있다. 수비 지향적인 축구를 선보이는 맨유와 달리, 아스널은 아기자기한 패스 축구를 선호한다. 미키타리안도 마찬가지다.

ⓒAFPBBNews = News1
미키타리안은 지난 시즌 맨유의 유로파리그 우승에 앞장섰다. 11경기(선발 10)에서 6골을 몰아치면서 ‘에이스’ 역할을 톡톡히 했다. 낯선 잉글랜드 무대 적응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후반기부터 살아나며 이름값을 했다. 올 시즌 초반 많은 기회를 부여받았던 것도 이 때문이었다.

잉글랜드로 건너오기 전이었던 독일 분데스리가 시절은 훨씬 더 화려했다. 2015~2016시즌에는 선수들이 선정한 ‘올해의 선수’에 뽑힐 정도였다. 리그 31경기(선발 28)에 나서 11골 15도움을 올렸고, UEL 11경기(선발 10)에선 2골 5도움을 기록했다. ‘명가’ 도르트문트 에이스를 넘어 독일이 인정한 최고의 선수였다.

불과 두 시즌 전이다. 미키타리안의 부진이 일시적이며, 기량 회복이 빠를 수 있다고 믿는 이유다.

아스널의 미키타리안은 주전 확보에 어려움이 없을 전망이다. 에이스였던 산체스의 자리를 대신하면 된다. 팀 색깔에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아론 램지와 메수트 외질, 알렉산드르 라카제트 등 미키타리안과 비슷한 스타일의 선수들이 상당하다.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이다.

미키타리안은 이적 전과 후 모두 아쉬울 수 있다. 그러나 지나간 일이다. 아스널의 선수로 자리를 굳히는 데 집중해야 한다. 하루빨리 몸 상태를 끌어올리고, 자신의 건재함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아스널의 새로운 에이스 미키타리안이 독일 무대를 평정하던 때의 모습을 재연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스포츠한국 이근승 객원기자lkssky0203@naver.com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