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5차전이 모두 종료됐다. 이제 딱 한경기 남았다. 유럽 챔피언스리그(UCL) 32강 조별리그에서 5차전 종료 후 16강행을 조기 확정 지은 팀과 각조별로 16강행이 유력한 팀들을 알아본다.

23일(이하 한국시각) 경기를 끝으로 2017~2018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5차전이 모두 종료됐다. 최종전인 6차전은 12월 6일과 7일 양일간 열린다. 여기서 확정된 16강 진출팀은 내년 2월부터 순차적으로 16강전을 가진다. 32강 조별리그에서 승점 동률의 경우 골득실이 아닌 승자승 원칙이 적용된다.

ⓒAFPBBNews = News1
▶A조 : 확정팀 없음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스위스 바젤 원정에서 종료 1분을 남기고 실점하며 패해 최종전에 가야 16강 향방이 드러나게 됐다. 맨유는 승점 12점, 바젤과 CSKA 모스크바는 승점 9점. 맨유는 최종전을 모스크바와 홈경기를 가진다. 비기기만 해도 16강행을 확정할 수 있지만 안심하긴 이르다.

▶B조 : 파리 생제르망, 바이에른 뮌헨 확정

파리 생제르망은 단연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32개팀 중 최고의 팀이다. 5전 전승 24득점 1실점의 완벽한 모습을 보인 파리 생제르망은 이미 4경기만에 16강행을 확정했었다. 바이에른 뮌헨도 파리 생제르망에게 지긴 했지만 승점 12로 최종전을 남겨두고 16강행을 확정했다. 최종전은 두 팀간의 경기. 바이에른 뮌헨이 홈에서 4-0 이상 승리하지 않는 이상 조 1위 탈환이 어렵다는 점에서 조 1,2위도 결정난 모양새다.

▶C조 : 첼시만 확정

3승1무1패로 승점 10점을 달성한 첼시는 16강행을 조기에 확정했다. 관건은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승점 6)과 AS로마(승점 8)의 2위싸움. 유리한 것은 로마다. 로마는 최하위인 아제르바이젠의 카라바흐와 홈에서 6차전을 가진다. 반면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는 첼시 원정을 가진다. 첼시 입장에서도 조 1위가 확정된 것이 아니고 로마와 승점 동률로 승자승을 따질 경우 밀리기에(홈 3-3 무승부, 원정 0-3 패) 로마가 카라바흐를 잡는다고 가정하면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에게 이기지 못하는 이상 조 1위가 어렵다.

첼시는 16강행을 확정했음에도 조 1위를 원한다면 최종전에서 최선을 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입장에서는 가뜩이나 로마가 카라바흐를 이길 가능성이 높은 경우의 수속에 답답할 노릇이다.

▶D조 : 바르셀로나, 조 1위도 확정

바르셀로나는 5차전 유벤투스 원정에서 0-0 무승부로 실리를 취했다. 승점 11로 16강행을 확정한 것은 물론 유벤투스에게 승자승 원칙에도 앞서기에(홈 3-0 승리, 원정 0-0 무승부) 조 1위 역시 확정했다.

유벤투스는 답답하게 됐다. 최종전 올림피아코스(그리스) 원정에서 승리해야만 자력으로 16강행을 확정할 수 있다. 스포르팅 리스본과 승점 1점차이(유벤투스 승점8, 스포르팅 승점7)인 상황에서 최종전에서 바르셀로나가 홈경기임에도 결과가 상관없다 여기고 유스 선수 위주로 팀을 꾸린다면 스포르팅이 이길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E조 : 미확정

리버풀이 승점 9 조 1위로 가장 유리해 보인다. 하지만 2위 세비야와 승점 1점 차이며 3위 스파르타 모스크바와 승점 3점차이다. 리버풀의 최종전은 모스크바와 홈경기. 하지만 이 경기에서 패할 경우 이미 원정에서 1-1에 그쳤던 모스크바전을 감안하면 승점 동률이 돼 모스크바에 밀린다.

2위 세비야는 마리보르 원정이지만 비기기만 해도 16강행을 확정할 수 있다. 도리어 유리한 것은 세비야일지 모른다.

ⓒAFPBBNews = News1
▶F조 : 맨체스터 시티, 조 1위도 확정

맨체스터 시티도 파리 생제르망과 함께 5전 전승의 팀으로 조 1위까지 확정했다. 2위 샤흐라트는 승점 9점으로 3위 나폴리의 승점 6점과 3점차다. 나폴리는 일단 샤흐타르에게 상대전적 1승1패지만 득점 5, 실점 2로 앞서기에 샤흐타르가 최종전 맨체스터 시티 홈경기에서 패한다면 희망이 있다. 나폴리는 맨체스터 시티가 우크라이나 원정에서 이겨주길 바랄 뿐이다.

▶G조 : 베식타스만 확정

돌풍의 팀 터키의 베식타스만 16강행을 확정했다. 3승2무로 승점 11로 16강행을 확정한 것. 터키팀 중 유일한 32강 진출팀으로 16강까지 나가는 쾌거를 이뤘다. 사뇰 귀네슈 감독의 기적이다.

나머지 한자리는 포르투와 라이프치히의 경쟁이다. 승점 7점 동률인 두 팀은 최종전에서 16강행을 결정한다. 라이프치히는 홈에서 베식타스를, 포르투는 홈에서 모나코를 불러들인다. 두 팀 다 이길 경우 승자승 원칙에 따라 포르투가 진출한다. 일단 라이프치히는 베식타스를 이기고 포르투가 이기지 않길 바라는 수밖에 없다.

▶H조 : 토트넘 조 1위, 레알 마드리드 조 2위 확정

간단하다. 토트넘이 조 1위, 레알 마드리드가 조 2위가 확정됐다. 토트넘은 승점 13, 레알 마드리드는 승점 10이지만 토트넘이 승자승 원칙에서 레알 마드리드에 1승1무로 앞선다. 즉 토트넘이 최종전 홈 아포엘전을 져도 레알 마드리드는 조 1위가 될 수 없다.

▶16강 조기 확정 팀 : 8팀

토트넘, 맨체스터 시티, 바르셀로나 - 조 1위 확정
레알 마드리드 - 조 2위 확정
베식타스, 첼시, 파리생제르망, 바이에른 뮌헨 - 순위 미확정 16강 확정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