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축구협회 제공
[스포츠한국 서울월드컵경기장=이재호 기자] 한국과 이란의 승부가 0-0 무승부로 끝난 가운데 A대표팀 데뷔전을 마친 신태용 감독이 "상대 퇴장에도 실점하지 않기 위해 공격을 자제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축구대표팀은 31일 오후 9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A조 9차전 이란과의 홈경기에서 0-0 무승부를 거뒀다.

같은시각 열린 중국과 우즈베키스탄의 경기에서 중국이 1-0 승리를 거두면서 한국은 오는 6일 0시 열리는 우즈베키스탄 원정에서 지지만 않으면서(승리 혹은 무승부), 시리아가 이란에게 이기지 못하면 2위를 유지하며 월드컵 진출이 가능해졌다(9차전까지 한국 승점 14, 우즈베키스탄 승점 12).

경기 후 한국의 신태용 감독은 "선수들이 이기고자 하는 마음이라 실점하지 않는 마음이 강렬하게 갖고 준비했지만 아쉽게 득점하지 못했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줘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신 감독은 "이란이 신체적 조건이 좋고 워낙 앞에서 공격수들이 많이 뛰어주는 스타일이다보니 역습으로 실점을 줄까해서 공격을 막 나가기보다 역습에 조심하는 경기를 했다. 이란에게 실점을 하면 힘들어질 것이라 생각해 공격을 자제했다"고 경기력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득점을 못했기 때문에 교체가 성공하지 못햇다. 교체로 분위기 반전과 골을 가져오겠다고 했는데 결정적으로 골을 못 넣어 교체 역할은 제대로 안됐다. 상대보다 숫적우위가 있으니 김신욱을 넣어 세컨드볼을 노리자고 했다. 하지만 잘 안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