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아스날이 ‘또’ FA컵에서 우승했다. 무려 역대 13번째로 최다신기록을 세운 아스날을 우승으로 이끈 결정적 3장면은 3명의 인물 알렉시스 산체스와 빅터 모지스, 그리고 올리비에 지루로부터 나왔다.

아스날은 28일(이하 한국시각) 오전 1시 30분 영국 웸블리스타디움에서 열린 2016~2017 잉글리시 FA컵 결승전 첼시와의 승부에서 전반 4분 터진 산체스의 골과 후반 34분 아론 램지의 헤딩골로 2-1 승리하며 우승을 차지했다. 리그에서 5위를 차지해 아쉬움을 남겼던 아스날은 FA컵 우승을 통해 구겨진 자존심을 회복했다. 첼시는 후반 23분 빅터 모지스가 헐리웃 액션 반칙으로 경고누적 퇴장까지 당하며 준우승에 그쳤다.

이날 경기 나온 결정적 장면 3개만 봐도 아스날이 FA컵에서 우승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알 수 있다.

ⓒAFPBBNews = News1

▶결정적 장면 1 : 논란의 산체스 골, 어쨌든 ‘골’이다

이날 경기에서 가장 논란이 된 장면은 전반 4분만에 나왔다.

아론 램지의 패스를 이어받은 알렉시스 산체스가 칩킥으로 2대1패스를 했지만 수비 머리에 걸렸고 맞고 나온 공 때 뛰면서 가슴 트래핑을 했다. 이때 1차적으로 산체스가 손을 뻗으면서 마치 핸드링 반칙처럼 보였지만 그대로 진행됐고 이 가슴 트래핑이 된 공이 앞으로 가면서 명백히 오프사이드 위치에 있던 램지를 향했다.

첼시 선수들은 모두 손을 들어 오프사이드임을 알렸고 램지도 공격에 관여하려다 산체스가 뒤에서 달려들어오자 공격의사가 없다는 듯 손을 들어 비켜줬다. 이때 산체스는 램지를 피해 그대로 오른발 슈팅을 날렸고 이 슈팅은 골문을 갈랐다.

이 골은 먼저 산체스의 손에 맞았는지가 굉장히 논란이 되는 것은 물론 오프사이드 라인 안에 있던 램지가 뒤늦게 볼에 관여하는 것을 멈춘 동작전에 오프사이드인지 등의 논란이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산체스의 골로 인정이 됐고 이 판정은 번복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골로 인해 아스날은 열세라고 평가받던 경기를 완벽하게 우세로 잡아갔고 결국 우승까지 해냈다.

ⓒAFPBBNews = News1

▶결정적 장면 2 : 모지스의 멍청한 헐리웃 액션, 첼시의 동력 뺐다

또 다른 결정적 장면은 바로 후반 23분 모지스의 퇴장 장면이다. 이미 후반 12분 옐로카드를 받았던 첼시의 오른쪽 윙백 모지스는 후반 23분 오른쪽에서 중앙으로 파고드는 드리블을 시도했다. 이때 아스날 수비 옥슬레이드 체임벌린이 발을 뻗자 걸려 넘어졌다. 그러나 명백히도 모지스의 넘어지는 동작은 어설펐고 체임벌린의 발과 충돌하기도 전이었다.

심판은 곧바로 모지스의 엉성한 헐리웃 액션에 옐로카드를 줬고 이미 경고가 있던 모지스는 경고누적 퇴장을 당하고 말았다.

가뜩이나 0-1로 뒤지고 있던 첼시 입장에서는 모지스의 멍청한 행동에 한숨이 나올 수밖에 없었다. 특히 퇴장 이후에도 힘을 내 퇴장 후 8분뒤인 후반 21분 디에고 코스타가 동점골을 만들어냈으나 한명이 없는 여파를 이기지 못하고 끝내 아론 램지에게 결승골을 내줬다는 점에서 모지스의 헐리웃 액션에 의한 퇴장은 너무나도 뼈 아팠다.

ⓒAFPBBNews = News1

▶결정적 장면 3 : 지루 투입 후 1분만에 도움, 벵거는 벵거다

1-0으로 앞서는데다 모지스까지 퇴장당해 스코어 우위, 수적 우위까지 점하던 아스날은 지나치게 방심해서였는지 후반 21분 코스타에게 동점골을 허용한다.

이때 아르센 벵거 아스날 감독은 당황하지 않고 곧바로 올리비에 지루를 불러 교체를 지시한다. 실점 후 2분만에 대니 웰백이 빠지고 지루가 들어가는 교체가 됐고 지루는 들어가자마자 1분만에 자신에게 한번에 투입된 패스를 왼 측면에서 논스톱으로 문전으로 왼발 크로스를 했다.

이 크로스는 수비 발에 맞으며 살짝 굴절됐고 정확하게 아론 램지에게 향하며 램지는 다이빙 헤딩 슈팅으로 아스날에 우승컵을 안기는 결승골을 넣었다.

램지의 멋진 헤딩도 헤딩이지만 사실상 자신의 경기 투입 후 첫 터치를 완벽에 가까운 크로스로 연결한 지루와 그런 지루를 투입한 벵거감독의 혜안이 돋보인 결승골이었다.

벵거 감독은 그동안 많은 비난을 받아왔지만 지루를 투입하자마자 결정적 도움을 결정한 장면만 봐도 왜 그가 오랜시간 아스날이라는 빅클럽 지휘봉을 잡아왔는지를 새삼 알 수 있었다.

-스한 스틸컷 : 스틸 컷(Still cut)은 영상을 정지된 화면으로 보여주는 것을 뜻합니다. 매 경기 중요한 승부처의 장면을 있는 그대로 자세히 묘사합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