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엄청난 논란이 야기된 알렉시스 산체스의 골에 대해 아스날의 라이벌 팀 출신인 토트넘 훗스퍼 출신의 저메인 제나스가 오프사이드가 아니라는 견해를 밝혔다 .

아스날은 28일(이하 한국시각) 오전 1시 30분 영국 웸블리스타디움에서 열린 2016~2017 잉글리시 FA컵 결승전 첼시와의 승부에서 전반 4분 터진 산체스의 골과 후반 34분 아론 램지의 헤딩골로 2-1 승리하며 우승을 차지했다. 리그에서 5위를 차지해 아쉬움을 남겼던 아스날은 FA컵 우승을 통해 구겨진 자존심을 회복했다. 첼시는 후반 23분 빅터 모지스가 헐리웃 액션 반칙으로 경고누적 퇴장까지 당하며 준우승에 그쳤다.

ⓒAFPBBNews = News1

이날 경기 최고의 논란 장면은 경기 시작 4분만에 나왔다. 아론 램지의 패스를 이어받은 알렉시스 산체스가 칩킥으로 2대1패스를 했지만 수비 머리에 걸렸고 맞고 나온 공 때 뛰면서 가슴 트래핑을 했다. 이때 1차적으로 산체스가 손을 뻗으면서 마치 핸드링 반칙처럼 보였지만 그대로 진행됐고 이 가슴 트래핑이 된 공이 앞으로 가면서 명백히 오프사이드 위치에 있던 램지를 향했다.

첼시 선수들은 모두 손을 들어 오프사이드임을 알렸고 램지도 공격에 관여하려다 산체스가 뒤에서 달려들어오자 공격의사가 없다는 듯 손을 들어 비켜줬다. 이때 산체스는 램지를 피해 그대로 오른발 슈팅을 날렸고 이 슈팅은 골문을 갈랐다.

이 골에서 논란은 2가지다. 먼저 산체스의 가슴 트래핑 이후 튕겨져 나온 공이 길게 뻗은 손에 맞았는지의 부분, 그리고 이 가슴 트래핑 된 공이 명백히 오프사이드라인 안에 있던 램지를 향했을 때 램지가 공을 건드리진 않았지만 움직임을 보였고 이 움직임이 상대를 방해하거나 어떤 이득을 얻어 오프사이드인지 아닌지의 부분이다.

일단 오프사이드 부분은 오프사이드 라인 안에 있다고 무조건 반칙은 아니다. FIFA 룰이 담긴 대한축구협회 규정집에 따르면 플레이에 간섭하거나, 상대 선수를 방해했을 때, 혹은 오프사이드 위치에 있으면서 이득을 얻을 때, 즉 ‘간섭, 방해, 이득’ 중 한 가지 조건을 충족하면 오프사이드가 성립된다.

부심 역시 처음에 골을 인정하지 않았던 것은 핸드링때문은 아니다. 램지가 오프사이드 위치에 있었고 그로 인한 이득을 아스널이 얻은 것이 아니냐는 것 때문에 오프사이드 반칙을 선언했던 것. 하지만 주심과 의사소통 후 주심은 기존에 오프사이드라는 부심의 판정을 뒤엎고 골을 선언했다.

대한축구협회 규정집

현지 매체 더 선에 따르면 토트넘 훗스퍼의 선수이자 잉글랜드 국가대표였던 저메인 제나스는 5라이브에서 “분명 램지가 움직임을 만들었지만 볼을 건드리지는 않았다. 만약 램지가 볼에 관여했다면 오프사이드가 맞다”면서도 “램지가 움직이자 첼시 선수들은 멈췄다. 그러지 말고 계속 움직여야 했다”고 지적했다.

물론 제나스의 말이 무조건 맞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아스널과 정반대에 있었던 토트넘 출신의 국가대표 선수가 언급한 말이기에 참고할만 하다.

BBC의 해설자 대니 머피는 “첼시 선수들은 핸드링에 대해 항의했지 오프사이드는 명백히 아니다”고 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