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제공
[스포츠한국 김명석 기자] 로이터 통신 등 외신들도 전북현대의 심판 매수 사건을 보도하고 나섰다.

특히 일부 언론은 지난해 징계를 받은 경남FC 사태는 물론 2011년 승부조작 사건까지 언급하고 나서 K리그의 대외 위상이 큰 타격을 받게 됐다.

로이터 통신은 24일 “2명의 K리그 심판이 지난 2013년 세 차례에 걸쳐 스카우트로부터 총 500만원을 받았다고 주장했다”면서 “다만 전북은 이러한 뇌물수수 혐의에 대해 부인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그러면서 “뇌물이라고 표현할 만한 액수가 아닌데다가, 어떠한 대가를 기대하기도 어려운 금액”이라는 홍보팀 관계자의 멘트도 덧붙였다.

로이터 통신의 이 같은 보도는 미국 포털사이트 야후를 비롯해 여러 외신들을 통해 전파되고 있는 중이다.

같은날 골닷컴 호주판 역시도 “구단에 보고되지 않은 스카우트 개인의 행동”이라는 전북의 보도자료 내용을 골자로 이 같은 내용을 전했다.

특히 이 매체는 “한국 축구는 최근 승부조작 스캔들 때문에 곤욕을 앓아왔다”면서 “경남의 경우 2013년과 2014년에 걸쳐 심판에게 뇌물을 준 혐의로 승점 10점 감점 징계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또 “지난 2011년에는 50명이 넘는 선수들이 승부조작 혐의에 휘말린 적도 있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호주 매체인 제로스트라이커도 “전북이 K리그 3위에 올랐던 2013시즌 구단 스카우트가 심판에게 뇌물을 준 혐의를 받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다.

한편 전북은 지난 23일 스카우트 차모(49) 씨가 유리한 판정을 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심판 2명에게 500만원을 준 사실로 기소됐다.

이후 전북은 보도자료를 통해 “해당 스카우트가 구단에 보고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진행한 일”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24일에는 이철근 전북 단장이 “구단의 책임은 나에게 있다. 검찰수사를 보고 구단의 책임자로서 책임지겠다”는 뜻을 밝힌데 이어, 최강희 감독 역시 “조사 중인 사안이고 모든 사태의 책임은 감독에게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