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PBBNews = News1
[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그야말로 닌자 같았다. 어느새 다가와 찔렀다. 모두가 방심하던 틈에 15분 동안 3골을 몰아친 일본은 닌자 축구로 ‘공격 앞으로’를 외치던 한국을 무너뜨렸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U-23대표팀은 30일(이하 한국시각) 오후 11시 45분 카타르 도하 압둘라 빈 칼리파 스타디움에서 일본과 2016 AFC U-23 챔피언십 결승전에서 전반 권창훈과 후반 초반 진성욱의 골에도 후반 중반 내리 3골을 내주며 2-3 역전패를 당했다. 이로서 한국은 준우승에 머물렀고 1992 바르셀로나 올림픽 예선부터 이어오던 올림픽 예선 무패행진을 34경기에서 마감해야했다.

후반 2분 진성욱의 골이 터질 때만해도 분위기는 좋았다. 한국의 낙승이 예상됐다. 실제로 후반 20분까지 일본은 단 한 번의 유효슈팅도 기록하지 못했다.

문제는 이후 집중력을 이어가지 못한 부분이었다. 특히 후반 22분부터 36분까지 시작된 악몽의 15분 동안 한국은 ‘공격 앞으로’만 외치다 일본의 닌자 축구에 당했다.

후반 22분의 만회골 정도는 이해할 수 있었고 아직 웃음을 잃지 않을 수 있었다. 그러나 1분 후 내준 동점골에 모두의 표정은 얼어붙었다. 이때 신 감독은 김현과 김승준이라는 공격카드를 꺼내들었다. 2-2 동점상황을 바꾸기 위해서는 더 강한 공격이 필요하다는 계산이었다.

물론 일리는 있었다. 그러나 결과론적으로 이 교체는 패착이 되고 말았다. 두 선수가 들어간 후 한국의 공격은 소용 없었고 도리어 일본은 그 뒷공간을 노려 한국의 수비의 간격을 찾아 후반 36분 아사노가 두 번째 골이자 이날 경기의 결승골을 넣으며 한국을 무너뜨렸다. 충격적이었다.

한국은 공격을 통해 활로를 찾으려했지만 선수비 후 역습을 노린 일본의 닌자축구는 한국의 그런 의도를 완전히 읽었다. 충격적인 패배는 일본의 완벽한 전술적 승리로 남게 됐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