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축구협회 제공
[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자신을 한국으로 이끈 이용수 기술위원장에 대한 첫인상을 재치있게 언급했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은 8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아산정책연구원에서 열린 ‘2015 송년 기자단 간담회-걱정말아요 한국축구’에 참석했다.

2014년 10월 1일부로 A대표팀 감독으로 부임한 슈틸리케는 “지난 14개월 동안 딱 기대했던 만큼 해냈다고 생각한다. 선수들이 항상 노력하려는 모습이 보이고 하고자하는 모습이 잘 보이는 것이 한국 선수가 마음에 드는 이유”고 말했다.

기자간담회는 지난해 부임 전 처음으로 이용수 기술위원장으로부터 한국대표팀 감독직을 제안 받았을 때의 심정으로 시작했다. 슈틸리케 감독은 “영국 런던에서 한국 측을 처음 만났다. 저에게 중요했던 2가지가 있었다. 먼저 한국 측은 솔직하게 현재 상황에 대해 말해줬던 것이다. ‘여러 지도자 중 저울질하고 있는데’라며 솔직히 밝혔다. 또한 두번째로 인상적이었던 것은 '반드시 월드컵에 대표팀에 진출시켜 달라', '몇 강이상 나가 달라'라는 부담감을 주지 않았다는 점이다”라고 언급했다.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는 축구대표팀이나 국민들에 대해서 이미 경험했었고 좋은 이미지가 남아있었기에 호의적이었다. 2002 한일월드컵 당시 한국을 방문해 대표팀이나 팬들의 열기를 느낀 바 있다. 결국 대표팀 감독직 수락에 대해서는 제 주변에 어떤 사람들과 함께할까가 관건이었는데 한국 측에 좋은 인상을 받아 제안을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이용수 기술위원장의 첫 인상에 대해서는 “솔직히 전혀 축구를 하시지 않은 분 같았다. 본인이 축구를 했다는 뉘앙스를 풍기지 않았기에 그렇기도 했지만 겉으로 축구를 안 해본 분 같은 느낌을 받았다”며 웃은뒤 “굳이 종목을 꼽자면 신장이 작고 힘이 세다보니 체조나 태권도 같은 무술을 하지 않았을까 했다”고 농담했다.

사실 이용수 위원장은 서울대학교 출신으로 졸업 후 약 3년간 프로축구를 뛴 특이한 경력을 가진 바 있다. 두 사람은 최고의 콤비로 한국을 이끌고 있다.

이날을 끝으로 사실상 올해를 마무리한 슈틸리케 감독은 오는 24일 스페인으로 떠나 연말 휴가를 보낼 계획이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