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PBBNews = News1
[스포츠한국 김윤희 기자] 미국이 디펜딩 챔피언 일본을 꺾고 2015 국제축구연맹(FIFA) 여자 월드컵 정상에 올라 역대 최다 우승국이 됐다.

미국은 6일(한국시각) 캐나다 밴쿠버의 BC플레이스 스타디움에서 열린 일본과의 여자월드컵 결승전에서 캡틴 칼리 로이드의 해트트릭에 힘입어 5-2로 대승을 거두며 우승을 차지했다. 2011년 독일 여자월드컵 결승에서 일본에 승부차기 패배를 당했던 아쉬움을 털어낸 대승이었다.

1991년과 1999년에 이미 우승을 차지한 바 있는 미국은 올해 우승컵을 추가하며 2회 우승의 독일을 제치고 역대 최자 우승국기 됐다. 5골을 몰아친 미국은 역대 여자월드컵 결승전 최다골 기록도 세웠다.

일본은 조별리그 3경기와 토너먼트 3경기까지 6연승 무패행진으로 대회 2연패를 노렸지만 경기 초반 대량 실점의 부담을 이겨내지 못하며 준우승에 만족해야 했다.

미국은 전반 16분 만에 4골을 몰아치며 일찌감치 승리를 예감했다. 로이드는 단 16분 만에 해트트릭을 작성했다. 전반 3분 만에 매건 라피노의 코너킥 상황에서 로이드의 선제골이 터지면서 앞서간 미국은 2분 뒤 로렌 홀리데이가 차올린 프리킥이 문전으로 흐르자 로이드가 다시 골 망을 갈랐다.

기세가 오른 미국은 전반 14분 토빈 히스가 오른쪽 측면에서 올린 프리킥이 일본의 수비수 의 헤딩으로 막히는 듯했지만 쇄도하던 홀리데이가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오른발 발리 슈팅으로 팀의 세 번째 골을 장식했다.

일본의 수비진이 정신을 못 차리던 사이 로이드는 전반 16분 일본의 공세를 차단한 뒤 볼을 끌고 나오다가 일본의 골키퍼가 전진한 것을 보고 중앙선 부근에서 60m에 가까운 장거리 슈팅을 시도했다. 이 슈팅은 골키퍼의 키를 넘어 골대로 빨려 들어갔다. 로이드의 해트트릭이 완성되는 순간이었다.

킥오프 16분 만에 4골을 내주며 패색이 짙어진 일본은 전반 27분 가와스미 나호미가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내준 패스를 오기미 유키가 페널티지역 정면 부근에서 왼발 터닝 슈팅으로 추격 골을 터뜨렸으나 기울어진 승기를 잡기엔 역부족이었다.

급해진 일본은 전반 32분 37살 '일본 여자 축구의 전설'인 호마와 사레를 투입하며 반전을 노렸지만 별다른 소득이 없었다.

미국은 후반 7분 수비수인 줄리 존스턴이 일본의 프리킥을 막으려다 헤딩 자책골을 내주고 4-2로 쫓기며 잠시 위기를 맞았지만 2분 뒤 코너킥 상황에서 터진 히스의 골로 5-2 승리에 쐐기를 박았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