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미디어 김명석 기자] 축구는 골을 넣기 위한 경기다. 경기장 열기 역시 골이 터졌을 때 가장 뜨겁다. 간혹 골이 터지지 않고도 축구의 재미를 느끼게 해주는 경기들도 있지만, 결국은 많은 골이 나온 경기가 팬들의 환영을 받는 법이다.

감독들이 흔히 “팬들을 위해 공격적인 축구를 하겠다”고 공언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공격을 거듭하는 축구, 골을 넣기 위해 노력하는 축구가 결국은 팬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다.

수원삼성과 FC서울의 올 시즌 첫 슈퍼매치를 향한 팬들의 바람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 K리그 최고의 라이벌인 두 팀은 18일 오후 3시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맞대결을 앞두고 있다. 많은 축구팬들 역시 벌써부터 슈퍼매치에 대한 기대감에 한껏 부풀어 있다.

다만 최근 두 팀은 많은 팬들의 기대를 한껏 충족시켜주지는 못했다. 물론 두 팀의 라이벌전은 늘 그 자체만으로도 흥미진진했지만, 그 재미를 증폭시켜줄 골은 좀처럼 많이 나오지 못했다.

특히 지난 시즌에는 유독 아쉬움이 짙었다. 4차례의 슈퍼매치 가운데 3경기에서 단 1골만이 터져 나왔다. 남은 1경기마저도 2-0으로 승부가 갈렸다. 치열한 경기가 펼쳐졌다는 방증일 수 있지만, 팬들 입장에서는 분명 아쉬움이 남는 스코어였다.

'2010년 슈퍼매치의 재현'을 기대하는 팬들이 많은 이유다. 당시 두 팀의 슈퍼매치는 경기 자체도 명승부로 펼쳐졌을 뿐만 아니라, 무려 6골이나 터지면서 그 어떤 경기보다도 ‘빛난’ 슈퍼매치로 남았다.

0의 균형부터 일찌감치 깨졌다. 전반 3분 김진규의 자책골이 터지면서 홈팀 수원이 먼저 앞서갔다. 전반 26분에는 리웨이펑(중국)의 땅볼 크로스를 이상호가 추가골로 연결하며 수원이 2-0으로 앞서 갔다. 경기장을 메운 홈팬들 역시 열광했다.

그러나 후반 들어 서울의 대반격이 펼쳐졌다. 후반 7분 하대성이 얻어낸 페널티킥을 현영민이 마무리하며 추격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그리고 4분 뒤 제파로프(우즈베키스탄)의 프리킥을 데얀(몬테네그로)이 헤딩골로 연결하며 순식간에 경기의 균형을 맞췄다. 라이벌전다운 양상에 경기장 열기 역시 뜨겁게 달아올랐다.

이후 두 팀은 무승부에 만족할 수 없다는 듯 일진일퇴의 공방전을 벌였다. 그리고 마침내 후반 막판 팽팽하던 균형이 깨졌다. 후반 39분 양상민의 프리킥을 다카하라(일본)가 헤딩으로 연결하며 서울의 골망을 흔들었다. 이어 45분에는 염기훈의 패스를 다카하라가 또 다시 골로 연결하며 치열했던 90분 승부에 쐐기를 박았다.

결국 경기는 수원의 4-2 승리로 막을 내렸다. 안방에서 라이벌을 꺾은 수원은 기분좋게 홈팬들을 향해 인사했다. 경기를 따라잡고도 마지막을 버티지 못한 서울은 아쉬운 패배 속에 고개를 숙여야 했다.

그러나 당시 경기장을 찾았던 4만2,377명의 관중들에게 이 경기는 더없이 소중한 추억으로 남았다. 승패를 떠나 축구의 재미, 그리고 슈퍼매치의 매력을 한껏 느끼기에 충분했던 경기였다.

다만 그 맞대결을 마지막으로 두 팀의 슈퍼매치는 난타전과 거리가 먼 양상으로 이어졌다. 특히 지난해에는 경기당 평균 1.25골에 그치는 빈공이 이어졌다. 슈퍼매치이기 이전에 승점 3점이 걸린 리그 경기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경기장을 찾았던 15만 여 관중들의 마음 한 켠에는 아쉬움이 남을 수밖에 없었다.

이제는 오랜만에 두 팀이 그 아쉬움을 털어줘야 할 차례다. 특히 국내 최고의 인기구단을 자처하는 수원과 서울인 만큼, 승리를 위한 경기 운영만큼이나 팬들을 위한 경기력을 보여줘야 할 책임감과 의무감을 느껴야 할 때가 됐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나 ‘축구의 꽃’인 골이다. 공격적인 축구를 선보이는 것이 슈퍼매치를 향한 팬들의 기대감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최선의 길이다. 수원과 서울이 오랜만에 꽃이 만발하는 슈퍼매치를 선보일 수 있을지, ‘또 다시’ 수많은 축구팬들의 발걸음과 이목이 수원월드컵경기장으로 향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 K리그 클래식 2015 7R '슈퍼매치

- 수원삼성(4위) vs FC서울(8위)
- 18일 오후 3시, 수원월드컵경기장
- 중계 : KBS1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