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보경(25·카디프시티)을 둘러싼 인종차별 논란이 잉글랜드 프로축구에서 다시 거론되고 있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이 22일(한국시간) "잉글랜드축구협회(FA)가 데이브 웰런 위건 구단주를 인종차별 혐의로 조사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웰런 구단주는 인종차별 혐의로 조사를 받던 맬키 매케이 전 카디프 감독을 두둔하다가 설화를 불렀다.

매케이 감독은 카디프시티 사령탑 시절 동료에게 개인적으로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김보경을 '칭크(chink)'라고 불렀다.

유대인 에이전트인 필 스미스를 가리키며 유대인이라서 돈을 밝힌다는 문자를 남기기도 했다.

웰런 구단주는 매케이 감독을 위건에 영입한 뒤 그의 인종차별 논란을 적극적으로 두둔했다.

'칭크'는 중국 사람이라는 뜻으로 영국 사람을 '브리트'라고 부르는 것과 다를 게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유대인 비하 발언도 유대인이 다른 어떤 사람만큼 돈을 좇는 평균 이상으로 기민한 사람이라는 뜻이라고 주장했다.

애초 매케이 감독의 인종차별 문자 메시지는 빈센트 탄 카디프시티 구단주가 사설탐정을 통해 입수하고서 바로 공개했다.

매케이 감독은 당시 석연치 않은 이유로 경질되고 나서 소송을 제기해 탄 구단주와 법정공방을 벌이는 상태였다.

김보경 측은 매케이 감독이 말이 거친 사람일 뿐이며 그에게서 실제로 인종차별을 당한 적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김보경은 올 시즌 카디프시티에서 챔피언십 경기에 한 차례도 출전하지 못한 채 훈련장과 벤치를 전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