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협조요청서 보내… 월드컵예선 중국 선양 개최 유력

18년 만의 축구 국가대표팀 평양 방문이 결국 무산됐다.

2010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축구 아시아지역 3차예선 3조 2차전 남북전의 중계권을 갖고 있는 SBS에 따르면 북측이 오는 26일 평양에서 열릴 예정이던 남북 대결을 중국 선양에서 개최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28일 전했다. 이로써 1990년 평양에서 열린 통일축구 이후 축구 국가대표팀의 첫 방북은 수포로 돌아갈 가능성이 커졌다.

태극기 게양 및 애국가 연주가 끝내 평양 개최의 발목을 잡았다. 남측은 국제축구연맹(FIFA)의 규정에 따라 태극기 게양과 애국가 연주를 주장했고, 북측은 ‘정치적 이유’를 내세우며 이를 거부했다.

이 문제를 두고 북측에서도 강경파와 온건파 사이에 의견충돌이 벌어진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강경파의 ‘절대불가’ 입장이 받아 들여진 것으로 관측된다. 북측은 FIFA의 ‘제3국 개최’라는 중재안을 내세울 것을 고려해 먼저 지리적 이점이 있는 중국에 협조요청서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상하이, 베이징, 선양 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북측에서 가장 가까운 선양이 유력하다.

대한축구협회는 이에 대해 양측의 실무협상이 결렬된 이후 FIFA에 중재 요청을 한 만큼 기다려 보자는 입장이다. 아직 중재안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는 여전히 평양에서 경기를 치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아직 확정된 것은 없으며 SBS와 접촉한 북측 대리인이 경기를 선양 등 중국에서 개최하는 것을 희망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협회는 지난 5일 1차 협상에 이어 26일 2차 협상까지 벌였지만 북측이 FIFA규정과는 달리 경기 직전 태극기 대신 한반도기를 게양하고 애국가 대신 아리랑을 연주하자는 입장을 바꾸지 않아 합의점을 찾지 못했었다. 이후 협회는 FIFA에 중재를 요청했고, 경기는 북측이 아닌 제3국에서 개최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졌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