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노재팬이 화제다. 사진=미국 샌프란시스코 다운타운에 위치한 한 스시집의 대형 욱일기 벽화, 서경덕 교수 연구팀 제공
일본 불매 운동이 확산되면서 '노노재팬'이 관심을 모으고 있는 가운데 욱일기를 몰아내기 위한 한국인들의 노력이 주목받고 있다.

'전 세계 욱일기(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꾸준히 펼치고 있는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전 세계에 퍼져 있는 한국 네티즌들이 욱일기를 없애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서 교수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거주 중인 한 교민이 다운타운에 위치한 한 스시집의 대형 욱일기 벽화를 없앴다고 인스타그램으로 제보를 해 줬다"며 "스시집의 대표 이메일로 욱일기가 무엇이 잘못됐는지를 꾸준히 알려 줬더니 최근에 욱일기를 아예 없애고 다른 외관으로 공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사진과 함께 소식을 전해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서 교수는 "이번 일 뿐만이 아니라 캐나다의 한 백화점에서 근무하는 한인 직원이 욱일기 모양의 디자인이 들어간 남방을 매니저에게 얘기하고 판매하지 못하도록 했다는 소식도 받게 됐다"고 덧붙였다.

지금까지의 '전 세계 욱일기 퇴치 캠페인'은 욱일기 디자인이 활용된 상품이나 인테리어 등이 발견되면 네티즌들이 사진을 직접 찍어 서 교수팀에 제보하면 서 교수가 직접 욱일기를 없애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네티즌들이 사진만 찍어서 제보하는 것을 넘어 욱일기를 사용한 회사 및 장소에 직접 항의를 하여 바꾸는 사례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 교수는 "최근 일본의 어이없는 수출규제로 인해 한일관계가 안 좋아졌는데 이를 계기로 오히려 네티즌들은 일본의 역사왜곡을 알리고 바로 잡으려는 노력들로 하나가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경덕 교수는 지금까지 세계적인 기관 및 글로벌 기업에서 노출된 욱일기 디자인을 꾸준히 퇴출시켜 왔고, 현재는 전 세계 학교에 노출된 욱일기 문양을 없애기 위해 노력중이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