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나염색 부작용 / 사진=연합뉴스
헤나염색 부작용 피해 사례가 속출한 가운데 식품의약처가 사용 전 패치테스트 등 주의를 당부했다.

식약처는 한국소비자원, 대한피부과학회와 공동으로 소비자들이 염모제 사용 시 주의할 사항을 담은 '소비자 대상 염모제 안전사용 안내문'을 29일 배포했다.

이번 안내문에는 최근 보도된 헤나염색 피해사례와 관련, ▲염모제 사용 전 패치테스트를 하고 표시사항을 확인할 것 ▲사용시간 등 사용방법을 준수할 것 ▲이상반응이 나타날 경우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전문의의 진료를 받을 것 등 내용이 담겼다.

패치테스트(patch test)란 염모제에 의한 알레르기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로, 면봉 등을 이용해 팔 안쪽 또는 귀 뒤쪽에 염모제를 동전 크기로 바른 다음 씻어내지 않고 48시간까지 피부의 반응을 보는 것을 말한다. 만약 발진, 발적, 가려움, 수포, 자극 등의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씻어내고 염색을 하지 말아야 한다.

패치테스트는 이전에 이상이 없었더라도 알레르기 등 부작용이 새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염모제 사용 전 매번 실시해야 한다. 식약처는 "'천연'은 식물에서 유래한다는 뜻으로 부작용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며 "잘못된 염모제 사용으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