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 수학 영역이 종료됐다.

15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입상담교사단은 이날 국어영역 시험이 종료된 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한 브리핑에서 "올해 수능 국어영역은 지난해 수능과 비슷하고, 2019학년도 9월 모의평가보다 다소 어렵게 출제됐다"며 "수험생들이 체감하는 난도는 상승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문항과 문항 사이 간격이 좁다고 느껴질 만큼 지문과 문항의 길이가 긴 편이었다는 분석이다. 화법, 작문, 문법 영역은 비교적 무난한 수준으로 출제됐으나, 문학, 독서 영역에서 고난도 문제가 각각 1문항씩 출제돼 수험생들이 다소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강릉명륜고등학교 진수환 교사는 "소설과 시나리오를 함께 묶어서 출제해 통합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고난도 문제가 있었다"며 "각 작품이 EBS와 연계돼 있지만, 총체적으로 내용을 파악하고 다시 작품을 분석해야 하므로 다소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교사단은 26번 문항을 고난도 문항으로 지목했다.

조영혜 서울과학고 교사는 "31번 문항의 경우, 과학 지문이 두 면에 걸쳐 출제됐는데 수험생들이 지문을 이해하는데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난이도가 높은 26번 문제 바로 뒷면에 과학 지문과 31번 문항이 포함됐다. 26번부터 31번 문제까지 시간을 많이 소비한 수험생들은 시간 조절에 어려움을 느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체 과목의 출제 경향과 관련해 이강래 수능 출제위원장(전남대 교수)는 "국어와 영어 영역은 출제 범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해 출제했고, 수학과 탐구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개별 교과 특성을 바탕으로 사고력 중심 평가를 지향했다"고 밝혔다.

이날 전국 각지에서 치러진 수능은 오후 5시 40분 종료된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