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
대구 수돗물에서 신종 환경 호르몬과 발암 물질이 다량 검출됐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관련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등장했다.

22일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대구시 수돗물 발암물질 검출'이라는 제목의 청원이 게재됐다.

청원자는 "정수도 안 되고 끓여도 안 되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생활의 가장 기본이 되는것이 물인데 낙동강 물이 이 지경이 되도록 뉴스에 한번도 나오지않고 심지어 인터넷 뉴스에도 올라오지 않는 게 정상이냐"며 분노했다.

이어 "이제까지 제 아기에게 발암물질로 분유를 태워먹이고, 그 물로 밥을 지어 먹이고, 씻기고, 옷을 빨아 입히고. 생각만 해도 화가 치솟는다"며 "빠른 대안을 마련해주시고 대구시민들이 알 수 있게, 전 국민이 알 수 있게 투명하게 밝혀주시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앞서 TBC는 21일 대구상수도사업본부 '과불화화합물 대책'이란 내부 문건의 내용을 공개했다.

문건에 따르면 지난달 21일과 24일 매곡과 문산취수장에서 8종의 과불화화합물을 검사한 결과 과불화헥산술폰산 수치가 낙동강 원수는 152.1~169.6, 정수된 수돗물은 139.6~165.6ppt로 나타났다. 또한 과불화옥탄산 경우 낙동강 원수는 12.1~19.9, 정수된 수돗물은 13.5~16.5ppt까지 검출됐다.

과불화합물은 불소와 탄소가 결합한 화학 물질로 프라이팬 코팅제, 반도체 세정제, 살충제 등에 사용된다. 발암 물질로도 분류됐으며 몸 속에 쌓여 생체 독성을 유발해 각종 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 과불화화합물은 고도 정수 처리를 거쳐도 10~15%밖에 제거되지 않고 끓이면 농도가 더 높아진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대구 시민들의 불안은 더욱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