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A 보도…"바이버 책정 北통화료, 한국의 37배"

북한으로 거는 국제전화 요금이 전 세계 국가들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이라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25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모바일 메신저·전화업체 바이버(Viber)는 최근 국제전화 상품 가격을 조정하면서 북한으로 거는 통화는 7분에 4.99달러(약 5천821원)를 책정했다.

4.99달러를 내면 263분을 통화할 수 있는 한국이나 미국보다 무려 37배 비싼 셈이라고 이 방송은 지적했다. 중국의 경우는 같은 요금에 384분을 통화할 수 있다.

VOA는 북한과 비슷한 요금의 국가는 쿠바 등 극소수에 불과했다고 설명했다.

미국의 최대 무선 통신업체인 버라이존도 한 달에 이용료 5달러를 내는 조건에서 1분 통화에 북한은 2.49달러를 매긴 반면 한국은 0.07센트(일반 전화 기준, 휴대전화는 0.11센트)에 불과하다고 VOA는 전했다.

스웨덴 통신업체인 레브텔은 5년 전 '국제 통화료가 가장 비싼 10대 나라'를 선정하면서 북한을 1위로 꼽기도 했다.

이런 현상은 북한 당국이 자국으로의 국제전화에 유달리 비싼 요금을 부과하는 데다 인터넷 전화 등 다른 연결 수단도 차단하기 때문이라고 VOA는 분석했다.

유엔 산하 국제전기통신연합(ITU) 관계자는 수신국 업체가 이용료를 요구하는 것이 국제 관례라며 "(높은 요금은) 북한 국영통신업체(체신성)가 통화중개료를 비싸게 책정했기 때문"이라고 이 방송에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