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9일 세월호 참사와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사진=심상정 대표 페이스북 캡처
[스포츠한국 대중문화팀] 다음주 대선출마 선언을 한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세월호 참사와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에 대해 입을 열었다.

심상정 대표는 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오늘로 1,000일"이라며 "1,000일이 흘렀는데 여전히 제자리다. 진상규명을 위해 어렵게 출범시킨 특조위는 정부의 집요한 방해로 제대로 조사도 못한 채 해산됐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대한민국에는 수많은 안타까운 죽음이 이어지고 있다"며 "대한민국 곳곳에서 세월호 참사가 진행 중이다. 세월호를 감추고 지워왔던 결과다. 세월호 특별법과 2기 특조위를 새로 만들어야 하는 이유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심상정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아베 정부가 부산 일본 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에 반발해 노골적인 보복조치에 나섰다"며 "일본 총리의 소녀상 철거 요구는 결국 한일합의가 돈으로 피해자들을 입막음한 것이었다는 고백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의 '널뛰기 외교 4년'. 한국이 고립무원 상태로 빠져들고 있다. 황교안 대행은 두 손 놓고 쳐다만 보고 있다. 외교수장 윤병세 장관은 이 모든 외교 참사의 장본인"이라며 "대외적 위기관리 및 주변국 갈등 최소화 방안 마련을 위한 초당적 외교안보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오전 심상정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다음주 중 출마선언을 하려 한다"며 "노동문제를 국가의 제1의제로 삼는 최초의 대통령이 되고 싶다. 데대로 된 대통령을 한 번 해서 여성에 대한 편견을 씻어줘야 한다고 독려하는 말이 많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