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9명 '망치족(足)'… 꼭 끼는 신발 부작용

여대생의 10명 중 9명이 일반적으로 꼭 끼는 신발 때문에 발가락이 망치 모양으로 변형되는 '망치 발가락'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울산대학교 생활과학부 한현정.감원연 강사와 전은경 교수(이상 의류학 전공)의 공동 논문에 따르면 지난해 울산대 여학생 46명을 대상으로 '족적 형상에 의한 발의 형태'를 분석한 결과 전체의 89.1%가 엄지발가락을 제외한 네 발가락 가운데 1개 이상이 망치 발가락을 소유한 '망치족(足)'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망치 발가락 소유자 모두 새끼발가락에 망치 장해를 보여 발의 압박이 장기적으로 가중된 꼭끼는 구두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됐다.

학생들의 발가락 형태는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 길이 보다 2㎜ 이상 긴 이집트인(人) 타입이 52.2%로 가장 많았고 엄지와 둘째 발가락의 길이가 같은 스퀘어 타입은 32.6%, 둘째 발가락이 엄지발가락 보다 2㎜ 이상 긴 그리스인(人) 타입은 15.2%로 분석됐다.

전은경 교수는 "망치 발가락은 일반적으로 좁은 구두 때문에 발가락이 망치 모양으로 변형되는 발가락 장해의 대표적인 예"라며 "발가락이 변형되면 쉽게 피로감을 느끼는 등 부작용이 생기기 때문에 편안한 신발을 찾아 신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