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과정서 검증번호 발행오류 발견… 복권위 "지급못해"

즉석복권 1등에 당첨되고도 복권 인쇄과정의 실수로 인해 당첨금 10억원을 타지 못하는 `희안한' 일이 벌어졌다.

25일 국무총리 산하 복권위원회에 따르면 자영업자인 A씨는 지난 22일 경기도 안양시의 한 복권판매점에서 구매한 즉석식 인쇄복권인 `스피또-2000' 추첨결과 1등인 10억원에 당첨됐다.

그러나 기쁨도 잠시, 은행으로 달려간 A씨는 "지급불가"라는 청천벽력 같은 얘기를 들었다. 복권의 진위를 가리기 위해 복권 뒷면에 새겨진 검증번호가 은행측 번호와 일치하지 않는다는게 이유였다.

`스피또-2000'의 경우 복권인쇄소, 인쇄복권사업단, 당첨금 지급 금융기관 등 3자간 검증번호가 맞아 떨어져야 당첨금을 지급하도록 돼 있다는 것.

복권위 관계자도 "복권 이면의 암호가 일치해야 당첨금을 지급할 수 있기 때문에 암호가 틀린 복권에 대해서는 지급할 필요가 없다는 법적 자문을 받았다"며 "나중에 법적 시비가 붙을수는 있지만 일단 지급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복권위 조사결과 문제의 복권과 같은 1회차로 발행된 복권 2천만매 중 7천매가 발행과정에서 오류가 발생, 검증번호가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복권인쇄업체가 복권생성 전산 프로그램을 인쇄 시스템으로 전송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했다는게 복권위의 설명.

복권위는 이날 오전 9시를 기해 `스피또-2000'에 대한 판매를 전면 중단하고 해당 복권 전량을 회수 조치토록 했으며, 검증번호가 일치하지 않는 당첨복권에 대해서는 당첨금 지급을 중단토록 연합복권사업단에 지시했다.

복권위는 오류가 발생한 7천매 중 1등 당첨복권이 10매 정도 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A씨 사례 이외에는 아직까지 잘못된 복권으로 1등 당첨금을 요구한 사례는 없다고 밝혔다. 2천원짜리인 `스피또-2000' 복권은 회당 1등 당첨매수는 4매다.

복권위 관계자는 "오류 복권 7천매는 주로 경기 북부와 서부 지역에 배포됐다"며 "현재 90% 가량을 회수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