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명수 자유선진당 의원이 '립싱크 금지법'을 발의해 이를 둘러싼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이 의원이 제안한 립싱크 금지법은 돈을 내고 입장하는 상업공연에서 가수가 사전고지없이 립싱크 혹은 핸드싱크를 할 경우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원 이상의 벌금을 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의원의 법안 발의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대중과 가요계에는 다양한 반응이 이어졌다. 찬성과 반대 의견에다 이 법안이 발의된 배경에 대한 논의도 이어지고 있는 것.

특히, 지난해부터 불어 닥친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에다 최근 가수를 다루는 예능 프로그램이 많아지면서 노래와 가수, 공연에 대한 대중의 수준이 높아지고 요구도 다양해졌고, 그 결과로 이 법안이 발의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가요계 관계자들과 대중문화 전문가들은 이 법안이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갖고 있다고 지적한다. 장르적 다양성을 인정하지 못하고 표현의 자유를 억압한다는 근본적인 문제부터 10대 아이돌 댄스그룹이 가요계를 점령한 상황에서 이 법안이 실효성이 있느냐는 문제까지 다양하다.

이 의원은 26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 법안에 대한 오해가 많다"면서 립싱크를 하면 무조건 불법이 되는것이냐는 의문에 대해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한 아이돌 그룹 제작자는 "장르와 공연의 다양성을 무시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오디오를 넘어선 영상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세계적으로 유행한 아이돌 스타들의 경우 가창력 외에 '퍼포먼스'로도 표현할 수 있는 예술적 영역이 분명히 있다는 것.

팝스타 고(姑) 마이클 잭슨이나 마돈나, 브리트니 스피어스도 립싱크 논란을 겪은 적 있다는 점은 이러한 의견을 뒷받침한다.

또 다른 음반제작자는 이번 법안이 "현 시대의 음악시장을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목소리를 전자기기로 변조시키는 오토튠이나, 신디사이저 사운드로 이루어진 반주의 경우 라이브 공연과 연주가 기술적으로 어렵다. 이에 립싱크 금지법을 적용한다면 형평성의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네티즌의 반발도 심했다. 트위터 이용자 n07ko***는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는 법으로 반대"라고 의견을 제시했고 아이디 mustse***를 쓰는 트위터 이용자는 "과잉규제는 오히려 독이 되지 않을까"라고 지적했다.

트위터 이용자 hergan***도 "예술은 그냥 내버려두면 안 되겠니?"라며 문화의 영역까지 법적으로 규제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의견을 냈다.

반대 여론이 강하지만 이 법안이 발안된 배경에 대해서는 일부 공감의 의견도 있다.

강태규 대중음악평론가는 "장르적 다양성을 고려하지 못한 형평성의 문제가 분명히 있다"면서도 "법안 이전에 대중이 그 동안 립싱크 무대나 반주음악(MR)에 보컬이 많이 녹음돼 있는 라이브 무대를 보면서 문제의식을 느낀 것은 사실"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장르적 다양성이라는 핑계로 부분적 립싱크를 당연하게 인정하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면서 "가요계에 경종을 울리거나 돌이켜볼 만한 계기는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그 역시도 "립싱크를 금지하는 것은 사실 법이 아닌, 도덕적인 차원에서 해소되어야 하는 것이 맞다"고 지적했다

반대 여론이 거세지자 이 의원은 최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오해가 많다"면서 직접 해명에 나서기도 했다. 이 의원은 "반대하는 분들이 오해를 하고 있다"면서 "모든 립싱크를 금지하는 뜻도 아니고 돈을 내고 하는 상업 공연에 한정한다. 또, 사전에 관객에 고지하면 규제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비상업적 공연이나 TV 방송에서는 립싱크가 가능하다면서 "획일적으로 규제하거나 강제로 하려고 하는 그런 내용이 절대 아니다", "소비자의 문화적 향유권을 생각해야 되지 않겠느냐는 인식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의원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대중의 반응은 여전히 싸늘하다.

트위터 이용자 djj*****는 "립싱크 금지법, 야간통행 금지법과 다를 바 없는 단세포 논리. 성범죄 예방차원으로 여아 출산금지 하자는 셈"이라고 비꼬았고, 또 다른 이용자 Lawyer******는 "약속 안 지키기, 거짓말, 아무데나 방구 뀌기, 국회의원 회의 불참도 처벌하는 게 어떨까요?"라고 꼬집었다. (▶ 연예계 뒷얘기가 궁금해?)

[노컷뉴스 방송연예팀 차연 기자] sunshine@cbs.co.kr

<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