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윤정 눈물로 '희망의 잔' 채웠죠
[별별토크] 트로트계의 요정 장윤정

스트레스 해소? 일기 쓰기와 목욕 그래도 안풀리면 울어요 가수 장윤정은 험난한 가수 생활 가운데 그만의 독특한 스트레스 해소법을 소개했다. 속을 달래기 위한 비법으로 일기와 목욕을 꼽았다. 그것도 모자라면 펑펑 우는 것으로 해결하고 있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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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대(世代)를 아우르는 신세대 트로트 가수 장윤정이 입을 열었다. 일년 중에 몇 번 안 된다는 행사 없는 날을 잡아 술잔을 앞에 두고 기자들과 마주했다.

장윤정은 자리에 들어서자마자 낯가림이 워낙 심해서 '술이 없이는 절대 인터뷰에 응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는 엄포부터 늘어 놓는다. '얼마나 진솔한 얘기를 꺼낼까?' '술을 그렇게 잘 마시나?' 기자들은 기대 반 걱정 반으로 장윤정이 따르는 과실주 한잔을 입안에 털어 넣는다.

시원시원한 성격이 아니랄까봐 메뉴판을 보자마자 본인이 내키는 파전과 탕 종류를 시켜놓고는 멋쩍은 지 까르르 웃어버린다. 보스기질이 있어보인다고 넌지시 눙치자 역시나 원래 자리를 주도하는 스타일이란다. 솔직 담백 그리고 자신감으로 똘똘 뭉친 장윤정의 별별토크는 그렇게 시작됐다.

# 달동네 설움을 추억하다

빠질 수 없는 것이 주량체크, 지난 번 타블로에게 호되게 당한(?) 남 기자(김성한 기자ㆍ이하 김)가 조심스럽게 운을 뗀다. "술은 잘 하시나 봐요?"(김) "소주는 술병이 제대로 난 적이 있어서 안 마셔요. 전통주를 주로 마시고 양주는 보통 말아서 잘 마셔요."

곁에서 호기심 어린 눈빛으로 지켜보던 여 기자(이재원 기자ㆍ이하 이)의 실망한 기색이 역력하다. 한 마디였지만 늘 그랬듯이 '별별토크, 오늘도 임자 만났다'는 불길한 느낌을 전문 용어(?) '말다'를 통해 확인했기 때문이다. 일년에 몇 번 안 되는 행사 없는 날이라 장윤정의 표정이 밝은 만큼 술잔을 기울이는 속도도 빨라졌다.

가정형편 어려워 달동네 생활도
트로트 거부할 수 없는 나의 운명

'어머나' 히트 솔직히 예상못해
관심은 오로지 노래 노래 노래

"원래 트로트를 하고 싶었나요? "(이) "사실 전례가 없었죠. 젊은 사람이 트로트를 시도하는 예가 없었어요. 그러다 보니 주변에서 별 얘기가 다 들려왔어요. '이제 하도 안되니 네가 별걸 다하는구나'부터 '밤무대 뛰려고 저런다'는 소리까지 안 들어본 애기가 없죠."

술잔을 거듭 부딪치며 장윤정이 이야기를 이어간다. 장윤정은 99년에 강변가요제 대상을 받으며 촉망 받는 신인가수로 주가를 올리던 것도 잠시, 계속된 불운이 장윤정의 발목을 붙들었다.

앨범 준비를 했지만 신통치 않았고, 옮긴 회사는 곧 도산했다. 때마침 가세가 기울면서 집안 식구들은 뿔뿔이 각자 흩어져 끼니 걱정을 해야만 했다. 기약 없는 준비기간은 말 그대로 빛이 새어 들어오지 않는 터널 가운데 있는 것처럼 깜깜했다.

"달동네에서 살았어요. 그 높은 곳에서 밤에 도심을 내려다보면 저렇게 집들이 많은데 우리 식구가 한데 모여 살 곳 하나 없나 생각하면서 거의 매일 울었어요. 2000년에서 2003년까지는 정말 먹고 살기 힘들 구나 라는 말을 실감했던 것 같아요."

장윤정은 요즘에도 생활고에 시달렸던 시기를 떠올리면 저절로 힘이 난다고 했다. "막노동판의 아저씨나 시장통의 아주머니들이 제 노래를 듣는 3분 동안 모든 시름을 잃고 웃음을 지어보이실 때 저도 덩달아 기분이 좋아져요. 그리고 더 밝고 힘있게 노래하겠다는 마음을 먹죠."

# 내 안의 뽕끼를 받아들이다

뭘 해도 안 됐던 준비기간 4년, 장윤정은 거부할 수 없는 트로트의 기운과 마주한다. 마치 신기(神氣)를 받아들이기를 거부해 열병을 앓는 무당처럼, 외면하면 외면할수록 '트로트의 기운' 일명 '뽕끼'는 거세게 온 몸에 퍼져갔다. 정작 문제는 장윤정을 포함한 모두가 그 기운을 외면했다는 데 있었다.

장윤정은 거침없이 한잔을 또 비우더니 "그 때는 내 안에 있는 '뽕끼'가 너무 싫었어요. 난 괜찮은 것 같은데 주변 사람들은 노래를 끊고 화부터 냈어요. 자꾸 그게 아니라고만 하니까 너무 답답했어요. 자연스럽게 '뽕끼'어린 소리가 묻어나는데 그걸 억지로 다른 소리로 바꾸어 내려고 하니 녹음이 될 리가 있나요. 당연히 안됐던 거죠"라며 당시를 떠올렸다.

장윤정이 앨범을 준비하던 2000년대 초반은 여자 가수들이 파워풀한 록풍의 댄스곡을 불러 인기를 모으고 있을 무렵이다. 장윤정도 잠재된 '뽕끼'를 무시한 채 억지춘향식으로 이 대열에 합류했다.

"댄스곡에 콧소리가 들어가는 게 문제 아닌 문제였어요. 병원 찾아가서 비염이 아닌가 검사도 받아볼 정도 였죠. 비음이 지금 내 노래의 장점이 되는 걸 보면 세상일 참 모르겠어요."

그렇게 4년의 준비기간이 아무런 소득 없이 흘렀다. 기약 없는 준비기간에 장윤정도 회사도 지쳐갔다. 잠이 들 무렵에는 목에서 피냄새가 날 정도로 연습에 매달려 봤지만 이상한 창법의 댄스가수(?)는 데뷔 시기를 잡지 못하고 있었다. 마지막 1년은 아예 회사에 찾아가 '노래 그만 두겠다'고 했다니, 심적 고통을 알만도 하다.

"'난 준비가 다 됐는데 왜 다들 몰라주지?' 하는 생각만 했던 거죠. 원래 단념이 빠른 편이기도 했지만 하루라도 일찍 노래 그만두고 취직을 해야 하는 게 아닌가 생각했어요. 그 때 깨달은 것이 많은 사람이 같이 인정해야 그게 능력이지, 나 혼자 잘한다라고 생각하는 건 자만이라는 점이었죠."

장윤정은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고 '뽕끼'를 받아들여 노래를 하기 시작했다. 스타가 되겠다는 것은 이미 거추장스러운 허영이었다. 단지 젊은이가 트로트를 맛깔 나게 부를 수도 있다는 걸 제대로 보여주고 싶었다고 한다.

"계속 고집을 부렸다면 그대로 주저 앉았겠죠. 그저 노래를 내 식대로 맛깔 나게 부른다는 생각 뿐이었어요.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했죠. 지금 사장님하고 전국 방방곡곡을 다니면서 안이 훤히 보이는 승용차에서 옷 갈아입으면서 무대에 올랐지만 한번도 고생스러웠단 생각은 해 본적이 없어요."

# 미운 오리새끼, 전국민을 사로잡다

그렇게 나온 노래가 전국민의 애창곡이 되어버린 공전의 히트곡 <어머나>다. 귀에 쏙 박히는 멜로디와 장윤정 특유의 비음이 어우러져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어머나!'를 따라 부르기 시작했다.

"<어머나>의 히트는 예상을 했나요?"(이) "사실 당시에는 '이상하다'와 '신선하다'로 갈렸어요. 저조차도 약간 '이상하다' 쪽이었거든요.(웃음) 그런데 갑자기 많은 분들이 사랑을 해주시니까 실감이 안났죠. 왜 동화 <왕자와 거지> 얘기 보면, 거지가 왕자 노릇하면 어색해 하잖아요. 꼭 그런 기분이었어요."

"갑자기 큰 사랑을 받으면서 주변의 견제는 없었나요?"(김) "대기실에 못 들어갈 정도였으니 없었다고 하면 거짓말이겠죠. 한마디로 '미운 오리 새끼'였던 셈이에요. 젊은 가수들 사이에서는 트로트를 하는 이상한 또래 가수고, 트로트 가수 사이에 끼기에는 너무 어렸죠. 아무 곳에도 낄 수 없었어요. 서럽지만 참을 수 있었어요. 대기실에 못 들어가서 차에서 대기하다 무대에 올라도 노래를 부를 수 있어 감사했어요."

장윤정은 그래서인지 최근 많은 젊은 가수들이 트로트를 선택하는 것이 먼저 시작한 입장에서 위기의식이 들기보다 반갑다고 한다. "예전에는 트로트 가수가 서는 무대가 정해져 있었죠. 최근에는 달라졌어요. 방송의 가요프로그램에도 트로트 한 곡은 꼭 소개가 되죠. 행사도 구성이 바뀌었어요. 이런 추세가 굳어졌으면 좋겠어요. 오래 쭉 같이 가면 좋잖아요."

# 내 노래, 내 인생 주관대로 간다

장윤정은 주량도 주량이지만 대단한 달변가였다. 어려웠던 시절 이야기도 간간이 웃음을 섞을 줄 알았다. 자기 주관을 또렷하게 설명하는 재주가 남달라 보였다. 에둘러 표현해서 오해를 만드는 것보다 직설적으로 얘기하고 뒤끝을 만들지 않는 것이 장윤정식 화법이었다.

이런 장윤정의 성격은 2집에도 드러난다. 1집 <어머나>의 엄청난 성공 후 장윤정이 2집을 만든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너도나도 곡을 주기 시작했다. 추려봤더니 100곡이 넘었다. 이 가운데 <짠짜라>를 택한 이유가 궁금했다. 일각에서는 대중의 기호를 배려하며 안전한 길을 택한 것이라는 지적도 있었기 때문이다.

"<어머나>를 하면서 아쉬움을 늘 가지고 있었어요. 정통 트로트는 아니라는 거죠. 그래서 2집에는 제대로 가고 싶었어요. 나 이런 노래를 원래 하고 싶었다고 당당하게 얘기하고 싶었어요. 더 꺾고 더 유랑극단의 분위기를 내고 싶었어요. 그래서 더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풍의 노래를 부르고 싶었어요. 안전한 길이요? 절대 아니죠. 오히려 위험요소를 더 안고 가는 노래였어요."

장윤정은 노래 외의 분야에는 관심조차 없단다. 작사를 해볼까 했다가 '두통'만 생긴다며 그만두었다. 가수들이 서로 하려는 연기도 남의 일이다. 장윤정은 신인시절 한 재연 프로그램에 잠깐 얼굴을 비처 연기에도 소질을 보인 바 있다. 연기라는 것이 누구인 '척'하는 것이라 답답해서 못 견딘다는 것이 장윤정의 설명이다. 토크쇼 출연을 마다해온 것도 명확한 이유가 있었다.

"제 노래가 밝은 분위기가 많아서 그런지 어두운 면이 강조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무엇보다 제 노래를 어르신들이 많이 좋아하시는데 젊은 친구가 나와서 고생했다고 시시콜콜하게 얘기하는 것이 좋아 보이지 않을 것 같아요."

호탕하고 털털한 성격에도 연예인으로 살아가는 것은 여전히 어색하기만 하단다. '유리의 성'에서 살아가고 있다는 얘기를 스스럼없이 꺼낸다. 잠자는 시간 외에는 꼭 누군가와 함께 여야 하는 것이 여전히 불편하기만 하다. 아무리 힘들고 외로워도 쉽게 티를 내지 않는 외강내유형인지라 속에서 나오는 천불도 혼자 해결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있었다.

장윤정은 자신이 해본 최장시간 인터뷰였다며 남은 잔을 비웠다. 그리고 본인에게 약속하는 듯한 마지막 다짐을 남겼다. "노래다운 노래를 계속 부르고 싶어요. 실망스러운 모습으로 무대에 계속 오를 생각은 없어요. 그러다 보면 사람들도 스타나 연예인이 아닌 노래 잘하는 장윤정으로 기억해주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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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한국 이재원기자 jjstar@sportshankook.co.kr
김성한기자 wing@sportshankook.co.kr
사진=김지곤기자 jgkim@sportshankook.co.kr

입력시간 : 2007/05/21 07:4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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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시간 : 2007/05/21 07:47:15   수정시간 : 2013/04/25 12:0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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