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와부치 사부로 ⓒAFPBBNews = News1
[스포츠한국 노진주 기자] 일본의 가와부치 사부로 도쿄 올림픽 선수촌장이 사견이라는 전제 하에 도쿄 올림픽 개최 여부는 3월 말쯤 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가와부치 선수촌장은 16일 자신의 SNS에 “올림픽 개최 여부는 오는 3월 말쯤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일본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결정에 따르게 돼 있는데, 우선 (여론 조사에 따르면) 일본 국민의 80% 이상이 올림픽 취소를 바라고 있다. 20%만 결행 의지를 내비쳤다. 이 비율이 유지된다면 거국적인 성공은 어렵다”고 했다.

이어 “올림픽의 최대 우려는 해외 유입 감염이다. 철저한 감염 위기관리가 가능한지가 추궁당한다”면서 “물론 올림픽 관계자들은 기를 쓰고 (올림픽 개최 여부가 나오기 전까지) 대회 준비를 해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초 올림픽은 지난해 7월 개최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7월로 연기됐다. IOC가 코로나19 종식을 외치며 유례없는 올림픽 연기를 결정했지만, 상황은 나아지지 않고 있다. 일본 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29만명을 넘어섰고, 최근 변이 바이러스 감염 사례까지 발생했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 내 올림픽 회의론이 떠오르고 있다. 국민들도 가세했다. 일본 국민 5명 중 4명은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를 중지하거나 재연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AFPBBNews = News1
교도통신이 지난 9~10일 실시한 전국 전화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도쿄올림픽·패럴림픽에 개최에 대해 35.3%는 "중지해야 한다", 44.8%는 "재연기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응답자의 80.1%가 올해 7월 도쿄올림픽 개최의 재검토를 의견을 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를 중심으로 일본 정부는 올림픽 강행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하지만 최근 일본의 고노 다로 행정개혁 담당상이 일본 각료 중 처음으로 도쿄올림픽 취소 가능성을 언급했다.

차기 총리 후보로 주목받고 있는 고노 담당상은 “지금 시점에서 우리는 대회 준비에 최선을 다할 필요가 있지만, 이것(올림픽)은 둘(개최와 취소) 중 어느 쪽으로든 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일본 언론은 고노 담당상이 일본 각료 중 최초로 도쿄올림픽 개최의 불확실성을 인정했다고 분석했다.

예정된 도쿄올림픽까지는 약 6개월이 남았다. 적어도 올림픽 개막 예정일 3~4개월 전에는 어떠한 결정이라도 내려져야 한다. 작년 올림픽 연기 결정도 3월에 내려졌다. 유례없는 바이러스 1년을 미룬 올림픽이 사상 초유의 ‘취소’ 결말을 맞을지 관심이 쏠린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