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카누연맹이 국제 규격의 슬라럼 경기장 건설 확보에 나선다.

대한카누연맹(회장 김용빈)이 16일 서울 대한체육회 컨벤션 센터에서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겸 국제올림픽위원회(IOC)위원, 백두현 경남 고성군수와 만나 국제규격 슬라럼 경기장 건설에 총력을 다 할 것을 결의했다.

이날 회동은 대한카누연맹이 경남 고성군과 지난 5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체류형 해양레포츠 단지 건설’의 협력과 지원에 관한 논의가 주로 이뤄졌다. 대한체육회는 체육회 차원의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을 약속했다. 해당 단지는 국제 규격의 카누 슬라럼 경기장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겸 IOC위원은 “카누인들의 숙원 사업이었던 국제 규격 슬라럼 경기장 건설 추진을 대한체육회 차원에서도 적극 협력할 것”이라며 “이번에 추진하는 해양 레포츠 단지는 선수는 물론 일반 시민들에게 사랑 받는 해양스포츠의 명소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카누 슬라럼 종목은 초당 2미터 이상의 급류에서 바위, 제방 등 장애물과 기문을 통과하는 경기다. 카누가 발전한 유럽에서는 최고 인기 스포츠 중 하나다. 1972년 뮌헨올림픽에서 처음 정식종목으로 채택돼 현재 올림픽, 아시안게임에서 각 4개의 금메달이 걸려있다.

카누 슬라럼은 유연성과 민첩성이 필요한 종목으로 피지컬에 좌우하는 스프린트 종목보다 동양권 선수들의 메달가능성이 높은 종목으로 알려졌다.

일본의 경우 지난 리우올림픽에서 동메달을 따냈고, 국제규격의 슬라럼 경기장을 갖추고 있다. 도쿄올림픽에서는 더욱 좋은 성적을 기대한다.

유럽의 경우 대회가 없을 때 경기장을 인공 래프팅 장으로 공개한다. 선수뿐만 아니라 지역민과 관광객들이 레저용으로 이용할 수 있어 지역 경제에도 활력을 주고 있다.

국내에는 국제규격의 슬라럼 전용 경기장이 없다. 선수들은 해외에 나가서 훈련하거나, 하천에 임시 기문을 설치해 훈련하고 있어 슬라럼 경기장 건설 프로젝트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대한카누연맹 김용빈 회장은 “연맹의 숙원사업인 국제규격 슬라럼 경기장 확보를 위한 대한체육회 및 경남 고성군과 협력 체제를 구축했다”며 “이는 한국 카누 최초 올림픽 메달 획득을 위한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경남 고성군 백두현 군수는 “천혜의 자연경관을 갖춘 경남 고성군에 국제규격의 슬라럼 경기장이 들어설 수 있도록 군 차원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경남 고성이 세계 카누인들의 전지훈련지가 되고 국제적인 레저 문화 도시로 발전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