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제공
[스포츠한국 김성태 기자]빙상계를 중심으로 체육계 폭력 및 성폭력 사태와 관련, 한국체육대학교가 비리의 중심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전명규 교수의 연구년, 일명 안식년 자격을 취소하기로 했다.

한국체대는 18일 오전 김동민 교학처장 주재로 긴급 교수회의를 열고 최근 한국체대 빙상장 등에서 벌어진 빙상계 폭력과 관련, 쇄신책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50여명의 교수가 참석, 1시간 가량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교수들은 전 교수의 연구년 자격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작년 4월 빙상연맹 부회장을 사퇴한 뒤, 전 교수는 오는 3월부터 1년간 연구년을 가질 예정이었다. 하지만 교수들은 전 교수가 이번 사태와 관련, 학교 이미지와 품위 손상을 이유로 연구년 자격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전명규 교수는 빙상계 파벌이나 논란, 비리가 불거질 때마다 끊임없이 거론이 된 인물이다. 작년 문화체육광광부가 실시한 빙상연맹 감사에서도 전 교수의 전횡이 확인되기도 했다.

특히 최근에는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를 성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는 조재범 전 코치와 관련, 전 교수가 한국체대 선수들의 실력을 올리기 위해 폭력을 강요했을 뿐만 아니라 폭력 피해자들을 회유하고 심석희의 기자회견을 막았다는 의혹까지 나오기도 했다.

이날 한국체대 교수들은 학교 시설 내에서 지도자들의 폭력 등이 발생한 데 대해 고등교육기관으로서 책임을 다하지 못한 점을 사과하고 철저한 조사를 통해 관련자들에게 엄중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성폭력 등 발생 시, 운동부의 선발 인원을 감축하고 문제가 반복이 되면 폐지까지 검토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